(초 3-6)
글쓰기가 어려운가요? 어른들도 어린 시절 일기쓰기를 생각하면, 싫어했거나 밀렸다가 억지로 썼던 기억을 떠올려요. 여러분이 남들 앞에서 말할 때 어떻게 하지 하면서 떨린다면 글쓰기도 비슷할 것 같아요. 무슨 말을 해야 할까? 친구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잘못하면 어쩌지? 어른도 여러분과 비슷한데, 어느 순간부터 글쓰기의 즐거움을 알게 됐다는 사람들도 있어요. 안타깝게도 그렇게 느끼는 사람은 적은 것 같아요.
30일은 습관을 만들 수 있는 기간이라고 해요. 매일 친구와 같이 쓸 거예요. 누군가 내 글을 읽고 응원해준다면 신나지요. 다른 사람이 쓰라고 하는 글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쓰면 됩니다. 잘한 일이나 착한 행동 말고 기억에 남아 있는 일 중에서 진짜 하고 싶었던 이야기, 내게 왜 그런 마음이 들었을까 라고 찾아봤으면 해요. 자기만 알고 있는 이야기를 30일 동안 용기내서 조금씩 써볼까요? 글쓰기 세계로 들어가는 문을 함께 밀고, 안으로 들어가 봐요. 어린이 여러분들도 글을 쓰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어린이 작가’가 됩니다.
진행 방법
-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평일 주 5회 글을 써요. (글쓰기 마감은 밤 10시)
- 아이들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하루 5줄 이상 자유롭게 써요.
- 아이들은 서로의 글을 읽고 댓글로 소통합니다. 학년 구분을 하지 않고 3학년에서 6학년까지 같은 공간에서 글쓰기를 합니다.
- 진행자가 제시하는 글쓰기 주제와 자유 주제 중 골라서 원하는 내용으로 적어요.
- 진행자는 아이들이 쓴 글에서 좋은 점을 구체적으로 찾아서 칭찬해줘요.
- 진행자는 글쓰기 첨삭을 하지 않습니다.
- 글쓰기는 네이버 카페에서 진행합니다.
(학부모님 네이버 아이디를 아이가 사용해도 되고, 따로 만드셔도 좋습니다. 네이버 계정은 3개까지 개설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단체톡방에는 학부모님, 네이버 카페에는 학생과 학부모님을 초대해요. 함께 읽고 소통하면 글쓰기의 즐거움이 커져요.
- 학부모님도 글감을 읽고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관심을 가져주세요.
- 시작 3~4일 전에 카카오 단체톡방에 초대하고 시작하기 하루 전날 워밍업 글쓰기를 해요.
- 주말은 평일에 다 쓰지 못한 글을 보충하거나 다른 친구들의 글을 보고 의견을 남기는 시간으로 활용합니다.
모임 일정
구분 | 목표 | 주요 내용 | 비 고 |
1단계 | 글쓰기 근육 기르기 | 무엇을 쓸까 생각하기 | 준비시간! 마음대로 써볼까요? |
2단계 | 글쓰기 근육 유연하게 만들기 | 다른 친구 글을 보면서 재미 느끼기 | 친구들은 어떻게 썼을까? 내 글은 어떻게 볼까? |
3단계 | 글쓰기 근육 단단하게 만들기 | 글쓰기 습관 만들기 | 매일 조금씩 써볼까요? |
모임 효과
- 글쓰기와 친해집니다.
- 글쓰기가 편해집니다.
- 글쓰기가 좋아집니다.
- 글쓰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모임 안내
- 기간: 위 일정 참조 (월 ~ 금, 평일만 운영)
- 장소: 온라인 (카카오 대화방, 네이버 카페)
- 대상: 초등학생 3~6학년
- 인원 : 12명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전화 02-318-2032
진행자 : 오수민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그림책 활동가이다. 숭례문학당에서 <그림책 리더과정>, <그림책 토론 입문과정>, <교양북클럽>, <작가처럼쓰기>, <어린이독서토론>, 고등학교, 공공도서관, 교육청 등에서 글쓰기를 강의하고 독서토론을 진행한다. 일가도서관에서 <자서전쓰기>와 한겨레교육에서 <심야북클럽>을 운영했다. 숙명여대 의류학과 이학박사로 경북대, 숙명여대, 한국방송통신대에서 강의를 하다가 숭례문학당을 통해 독서, 글쓰기의 즐거움에 빠졌다. 블로그에서 1000일간 매일쓰기를 했고, 140편 이상의 서평을 남겼다. 충북 CBS 라디오방송 시사포워드에서 ‘만만한 글쓰기’코너의 작가로 활동 중.이다. 공저로 <온라인 책 모임 잘하는 법>, <그림책 모임 잘 하는 법>, <일상 인문학 습관>이 있다.
참여 후기
9기 A반 ㅡ> 바로가기
9기 B반 ㅡ> 바로가기
9기 C반 ㅡ> 바로가기
10기 A반 ㅡ> 바로가기
10기 B반 ㅡ> 바로가기
10기 C반 ㅡ> 바로가기
학부모 후기
7기 ㅡ> 바로가기
8기 ㅡ> 바로가기
9기 ㅡ> 바로가기
운영 후기 ㅡ>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