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스》 30일 읽기 26기


코스모스30일 읽기 26

  


우리의 지혜와 신중함은 자신의 불완전함을 이해하는 데서 나옵니다.” 
 칼 세이건의 말(마음산책, 2016)


사랑에 빠지면, 세상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법입니다.”

코스모스의 저자 칼 세이건이 생애 마지막 인터뷰에서 한 말입니다. 과학과 사랑에 빠졌고 사람들에게 과학을 이야기하는 것을 세상에서 제일 자연스러운 일로 느낀다는 그의 대표 저작 코스모스. 숭례문학당에서 코스모스 30일 함께 읽기를 제안합니다.

출간 후 30여 년 동안 과학서의 고전으로 자리 잡은 코스모스는 많은 이들이 한 번쯤 읽어보고 싶어 하는 필독서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이라는 전문 분야가 주는 진입 장벽과 700페이지에 이르는 분량의 부담감으로 선뜻 손에 잡기 어려운 책이기도 하죠.

제목이 주는 느낌과 달리 코스모스는 천문학 지식을 대중에게 전달하기 위해 집필된 책이 아닙니다코스모스는 인류가 진화하는 과정에서 쌓아 올린 찬란한 문화와 위대한 문명을 이야기합니다. 행성 지구와 인류의 보편 가치를 중심 주제로 하는 책입니다. 칼 세이건은 광활한 우주를 향한 호기심 어린 물음과 탐구의 열정은 인간의 못 말리는 본성임을 강조했습니다코스모스는 인류 문화와 문명 발달을 천문학을 중심으로 서술하며, 문학과도 같은 서정적인 문체로 진리를 찾아가는 작품입니다.

3년의 시간을 들여 코스모스를 번역한 서울대 홍승수 교수는 코스모스 성공의 근본적인 비결을 다음과 같이 분석합니다. “(칼 세이건)가 구사하는 문장에서 그의 뜨거운 열정이 그대로 묻어났습니다. 그의 문장은 대단한 명문이었습니다. 정말 명문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정말 놀란 것은 세이건이 사실에서 진실을 찾아냈다는 점입니다. 이건 굉장히 창의적이에요. 그건 세이건만 발휘할 수 있었던 놀라운 능력이에요.

지구와 인류의 기원, 인류 문명의 역사 그리고 미래의 혜안을 찾아 떠나는 아름다운 여행코스모스 30일 읽기와 함께 하세요.
 

우리 몸을 이루는 물질은 원래 별의 중심에서 만들어졌습니다우리는 별의 물질로 이뤄진 존재들입니다.” 
 칼 세이건의 말 (마음산책, 2016)

 

■ 함께 읽기 효과

 - 함께 읽으면 끝까지 꼼꼼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 인상 깊은 부분을 기록하며 작품을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습니다.
 - 우주와 태양계, 지구와 인류 그리고 나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습니다.
 - 과학적 지식과 역사를 익힐 수 있습니다.
 - 단상을 나누면서 생각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혼자 읽으며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 매일 읽기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 도서

 - 코스모스 (사이언스북스, 2006)

 

■ 진행 방법

 - 매일 정해진 범위(30페이지 내외)를 읽습니다.
 - 평일 20, 주말과 공휴일은 재충전의 시간입니다.
 - 마감 시간까지 단톡방에 인상 깊은 부분을 발췌하고 단상을 올립니다. (마감 익일 오전 10)
 - 진도를 체크하고 완주할 수 있게 격려해 드립니다.
 - 오늘의 한 문장 찾기 미션으로 읽기의 재미를 더해 드립니다.


■ 일정 안내 

 

챕터

범위

1일차

코스모스의 바닷가에서

34~61

2~19일차

온라인 단톡방에서 별도 안내

20일차~

13. 누가 우리 지구를 대변해 줄까?

p.655~682


■ 모임 안내

 - 기간 : 4주(평일) (-, 위 일정 참조)
 - 장소 : 온라인
 - 회비 : 5만원
 - 문의 : 이메일 (master@rws.kr), 채널톡 (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클릭)


■ 진행자 : 장정윤

경영학박사 수료 후 전략컨설팅을 하다 책에 매료되었습니다. 책에서 삶을 배우고, 토론으로 소통하고, 글을 쓰며 정신을 다듬어갑니다. 교육청, 도서관, 학교 등 여러 기관에서 독서와 글쓰기를 강의합니다. 숭례문학당에서 '질문하는 독서의 힘' 강좌를 공동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습 모임을 이끌어 왔습니다. (*토론 : 청소년 고전문학 고급반, 어린이 고전 독토, 어린이 그림책 토론카페  *함께 읽기 : 코스모스, 이기적 유전자, 정의란 무엇인가, 사피엔스, 호모데우스,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메타버스 탑승하기, 노인과 바다 원서, 달과 6펜스 원서, 행복한 왕자 원서  *글쓰기 : 온라인 서평제작소, 프루스트처럼 쓰기)

* 공저 질문하는 독서의 힘일상 인문학 습관


■ 모임후기

 - 1기 -> 바로가기
 - 2기 -> 바로가기
 - 3기 -> 바로가기
 - 11기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