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소연, 오숙희, 오수민)
글쓰기가 어려운가요? 어른들도 어린 시절 일기쓰기를 생각하면, 싫어했거나 밀렸다가 억지로 썼던 기억을 떠올려요. 여러분이 남들 앞에서 말할 때 어떻게 하지 하면서 떨린다면 글쓰기도 비슷할 것 같아요. 무슨 말을 해야 할까? 친구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잘못하면 어쩌지? 어른도 여러분과 비슷한데, 어느 순간부터 글쓰기의 즐거움을 알게 됐다는 사람들도 있어요. 안타깝게도 그렇게 느끼는 사람은 적은 것 같아요.
만일 어린 시절 글쓰기를 싫어하지 않았다면 어떨까요? 글쓰기는 속상하고 화난 마음, 누군가에게 털어놓고 싶었지만 할 수 없었던 이야기, 즐겁거나 자랑스러운 기분, 고민이나 걱정거리 그 모든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길이예요. 사람들 앞에서 생각을 말하기는 어려워도 글쓰기를 할 땐 혼자서 하니까 무서워하지 않고 천천히, 조금씩 적어볼 수 있어요.
마음속에 담긴 이야기를 꺼내면서 여러분이 글쓰기를 쉽고, 편안하게 생각할 수 있었으면 해요. 누군가 자신의 글을 읽었는데 재미있다고 하는 말을 듣는 신선한 경험도 할 수 있겠지요.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쉬운 말로, 마음껏 쓰는 길에 여러분이 첫 발을 내디뎠으면 해요.
30일은 습관을 만들 수 있는 기간이라고 해요. 매일 친구와 같이 쓸 거예요. 누군가 내 글을 읽고 응원해준다면 신나지요. 다른 사람이 쓰라고 하는 글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쓰면 됩니다. 잘한 일이나 착한 행동 말고 기억에 남아 있는 일 중에서 진짜 하고 싶었던 이야기, 내게 왜 그런 마음이 들었을까 라고 찾아봤으면 해요. 자기만 알고 있는 이야기를 30일 동안 용기내서 조금씩 써볼까요? 글쓰기 세계로 들어가는 문을 함께 밀고, 안으로 들어가 봐요.
진행 방법
-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평일 주 5회 글을 써요. (글쓰기 마감은 밤 10시)
- 아이들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하루 5줄 이상 자유롭게 써요.
- 일차별 글쓰기보다 더 하고 싶거나 글감을 구성하고 싶은 친구들은 카페 '낙서장'폴더에 글을 추가로 올립니다.
- 아이들은 서로의 글을 읽고 댓글로 소통합니다. 학년 구분을 하지 않고 3학년에서 6학년까지 같은 공간에서 글쓰기를 합니다.
- 진행자가 제시하는 글쓰기 주제와 자유 주제 중 골라서 원하는 내용으로 적어요.
(글감 예: 친구와 나의 닮은 면을 이야기해주세요 & 자유주제/책소개
기무라유이치 글, 아베 히로시 그림 <폭풍우 치는 밤에>(아이세움, 2005))
- 진행자는 매일 글쓰기를 응원하고, 아이들이 쓴 글에서 좋은 점을 찾아서 칭찬해줘요.
- 진행자는 글쓰기 첨삭을 하지 않습니다.
- 글쓰기는 네이버 카페에서 진행합니다.
(학부모님 네이버 아이디를 아이가 사용해도 되고, 따로 만드셔도 좋습니다. 네이버 계정은 3개까지 개설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단체톡방에는 학부모님, 네이버 카페에는 학생과 학부모님을 초대해요. 함께 읽고 소통하면 글쓰기의 즐거움이 커져요. 학부모님도 글감을 읽고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관심을 가져주세요.
- 시작 3~4일 전에 카카오 단체톡방에 초대하고 시작하기 하루 전날 워밍업 글쓰기를 해요.
- 주말은 평일에 다 쓰지 못한 글을 보충하거나 다른 친구들의 글을 보고 의견을 남기는 시간으로 활용합니다.
모임 일정
구분 | 목표 | 주요 내용 | 비 고 |
1단계 | 글쓰기 근육 기르기 | 무엇을 쓸까 생각하기 | 준비시간! 마음대로 써볼까요? |
2단계 | 글쓰기 근육 유연하게 만들기 | 다른 친구 글을 보면서 재미 느끼기 | 친구들은 어떻게 썼을까? 내 글은 어떻게 볼까? |
3단계 | 글쓰기 근육 단단하게 만들기 | 글쓰기 습관 만들기 | 매일 조금씩 써볼까요? |
모임 효과
- 글쓰기와 친해집니다.
- 글쓰기가 편해집니다.
- 글쓰기가 좋아집니다.
- 글쓰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모임 안내
기간: 위 일정 참조 (월 ~ 금, 평일만 운영)
장소: 온라인 (카카오 대화방 및 네이버 카페)
대상: 초등학생 3~6학년
인원 : 20명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전화 02-318-2032
등록 안내
- 백소연, 오숙희, 오수민의 어린이 글쓰기 총 3개반을 모집합니다.
- 어린이 글쓰기 25기는 총 정원 60명으로 진행합니다.
진행자 : 백소연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평생교육사. 논술지도사. 그림책 리더 과정 수료. <책통자 아이들> 초등부 강사. 10년째 독서토론 논술을 지도하고 있다. 하고 싶은 일을 잘하기 위해 찾은 숭례문학당은 다양한 시선과 의미를 더하는 즐거운 놀이터가 되었다. 건강과 독서, 글쓰기를 통해 삶의 영양소를 채우고 있다. <4주 운동습관> 모임과 서창도서관, 만수2동 어린이도서관 독서토론을 진행했다. <백소연의 어린이 글쓰기> 모임과 소래도서관에서 초등부 비경쟁 독서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들이 책을 읽고, 토론을 통해 생각그물을 엮고, 글쓰기에 자신감이 올라갈 수 있도록 응원을 아끼지 않는다. 아이들과 함께 매일매일 성장을 꿈꾼다.
진행자 : 오숙희
교육대학원에서 독서교육 전공.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심화과정 수료. 스피치지도사 1급, 독서 지도사 1급. 예술교육리더과정 수료. 도서관, 초중고, 교육기관 등 공공기관에서 독서토론을 진행했다. 청소년과 성인 대상 <연설문 필사> 모임을 진행했고, 초등 대상 <슬기로운 역사생활> 모임을, 성인 대상 <30일 낭독 습관>을 진행하고 있다. 책 속에서 뒹구는 삶을 꿈꾸며, 언제고 책장만 넘기면 만날 수 있는 세기의 대가들을 찾아 문을 두드리는 읽는 인간으로 살아가고 있다.
진행자 : 오수민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숭례문학당에서 <교양북클럽>, <작가처럼 쓰기>, <어린이독서토론>, 한겨레교육에서 <심야북클럽>을 운영한다. 학교, 공공도서관, 교육청 등에서 글쓰기를 강의하고 독서토론을 진행한다. 숙명여대 의류학과 이학박사로 경북대, 숙명여대, 청주대에서 강의를 하다가 숭례문학당을 통해 독서, 글쓰기의 즐거움에 빠졌다. 블로그에서 1000일간 매일쓰기를 했고, 140편 이상의 서평을 남겼다. 공저로 <온라인 책 모임 잘하는 법>(북바이북, 2021), <그림책 모임 잘 하는 법>(북바이북, 2021)가 있다.
참여 후기
9기 A반 ㅡ> 바로가기
9기 B반 ㅡ> 바로가기
9기 C반 ㅡ> 바로가기
10기 A반 ㅡ> 바로가기
10기 B반 ㅡ> 바로가기
10기 C반 ㅡ> 바로가기
학부모 후기
7기 ㅡ> 바로가기
8기 ㅡ> 바로가기
9기 ㅡ> 바로가기
운영 후기 ㅡ>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