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퍼실리테이션 4기– Reflect 2024년 & Focus 2025년


북 퍼실리테이션 4Reflect 2024& Focus 2025

2024년 충만한 삶, 의미 있는 성장을 축하하고, 새로운 한 해를 디자인하는 워크숍

 

여러분은 혹시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퍼실리테이션은 '무언가를 쉽게 해주는 것(Act of making something easier)'을 말합니다.

북 퍼실리테이션은 여러 사람이 모여 책을 효과적으로 함께 읽도록 돕는 것을 말합니다. 강사는 퍼실리테이터로서 효과적인 기법과 절차에 따라 참여자들의 적극적 참여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동시에 책의 핵심을 빠르게 이해하고,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여, 새로운 통찰과 적용 아이디어를 얻도록 돕습니다.



이번 북 퍼실리테이션
4기는 2024년 한 해를 차분하게 돌아보며, 나의 충만한 삶, 의미 있는 성장을 축하하고, 2025나를 살아 있게 만드는나만의 Personal Project를 계획할 수 있는 워크숍으로 진행됩니다.

우리는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아니라 경험에 대한 성찰을 통해 배운다

— 존 듀이(
경험주의 교육철학자)


성찰(reflection)’은 다람취 쳇바퀴 돌 듯 반복되는 바쁜 일상에서 잠시 <멈추고-돌아보며-가다듬는> ‘재충전의 시간을 제공합니다.

바쁘게 앞만 보고 달려온
2024년 한 해를 돌아보고, 최선을 다한 자신을 축하하고, 다가오는 2025년 새해, 나의 관심사를 담은 ‘Personal Project’를 계획하고 싶은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도서 안내

- 지니 S. 디츨러 저, 전은지 역, 내 생애 최고의 해, 아시아코치센터, 2007
- 로라 휘트워스, 카렌/헨리 킴지하우스 저, 김영순, 임광수 역, 코액티브 코칭, 김영사, 2016
- 존 휘트모어 저, 김영순 역, 성과 향상을 위한 코칭 리더십, 김영사, 2007
- 브라이언 리틀 저, 강이수 역, 내가 바라는 나로 살고 싶다, 생각정거장, 2020
- 웬디 우드 저, 김윤재 역, 해빗, 다산북스, 2019
- 로버트 딜츠 저, 박정길 역, 비전과 변화를 위한 긍정코칭, 아카데미북, 2009

참고도서는 이번 워크숍 설계에 참고한 도서로 읽지 않고 참여합니다.

 추천 대상
- 한 해의 삶을 성찰하고 축하하며 의미를 찾고 싶은 분
- 2025년 새해 목표를 세우고 몰입하는 삶을 살고 싶은 분
- 나쁜 습관을 끊거나 좋은 습관을 효과적으로 만드는 원리를 이해하고 싶은 분
- 의미 있는 삶의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돕는 코칭질문을 경험해보고 싶은 분
- 참여자의 몰입과 집단지성을 촉진하는 북 퍼실리테이션을 경험해보고 싶은 분

모임 효과

- 2024년 나의 한 해 삶을 돌아보며 축하하고 교훈을 얻을 수 있다.
- 2025년 나의 의도와 관심사를 반영한 Personal Project를 계획할 수 있다.
- 참여자들의 라포 형성과 몰입을 이끌어내는 오프닝과 클로징 방법을 경험할 수 있다.
-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경험할 수 있다.


진행 방법

구분

진행 내용

진행 시간

진행 기법

오프닝

- 자기소개

2024년 나의 한 해를 1장의 사진으로 표현한다면?

- 강사소개/진행순서 소개

25

Idea Box

준비하기

- 올 한해 내 삶에 대한 만족도 진단

무엇을 발견했나요?

20

Wheel of Life/

짝꿍대화

생각/경험

나누기

- 2024년 한 해 내 삶을 풍요롭게 한 경험은 무엇인가?

- 2024년 한 해 후회와 아쉬움이 남는 것은 무엇인가?

- 2024년 한 해의 삶이 내게 가르쳐준 것은 무엇인가?

50

쓰기

다이얼로그

강의

- 습관 설계의 법칙

- 퍼스널 프로젝트란?

20

강의

생각하기

- 나다운 삶을 만드는 퍼스널 프로젝트 선택하기

20

이야기섬

계획하기

- 2025년 나의 퍼스널 프로젝트 계획하기

- 후원환경 조성하기

50

GROW 코칭질문

마무리

- Wrap-up

- 성찰

15

서클 대화


■ 모임 안내
- 일정 : 2024.12.14 (토요일, 오후 1시 30분~5시 30)
- 장소 : 숭례문학당 8
- 인원 : 12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진행 — 박미경
대학에서 불문학을 전공하고 졸업 후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후 현재는 SW 프리세일즈 엔지니어로 30년째 일하고 있다. 대학원에서 우연히 코칭을 접하고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 자격과 IAF 국제인증 퍼실리테이터 자격을 취득하여 강의와 퍼실리테이터를 겸하고 있다.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심화과정을 마쳤다. 학당에서 <소장(所藏) 북클럽>, <북 퍼실리테이션>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365일 책모임이 열리는 북카페 주인장이 되고 싶은 꿈을 꾸고 있다.

■ 
참여 후기
- 1기 후기 ->
(바로가기)
- 2기 후기 -> (바로가기)
- 3기 후기 -> (바로가기)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사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참여를 통해서 결론을 유도해 나가는 방법이 오래 기억에 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학습자료(1)~(5)를 공유하면서 성인학습과 참여 학습의 진수를 느끼는 시간들이었습니다.

성공적 과도기를 만드는 방법이 자기이해, 역동적이고 다양한 네트워크, 능동적 경험들이라는 것이고, 위의 3가지를 열심히 하고 있었는데 잘 살고 있구나! 하고 안심되는 부분이었습니다.

Learn, unlearn, relearn, 그리고 Taker에서 Giver로 인식이 전환되었다!!

(70, 80세는 어떨까? 가 아니라) 역으로 20대의 나는 지금의 나에게 뭐라고 할까?, 100세의 나는 지금의 나에게? 라는 질문에서부터 시작해 보고 싶습니다.

17년간 한 회사를 다니다가 2월 말일자로 퇴사를 하여, rigid한 내 경력의 frame을 좀 더 flexible하게 reframe하고 싶다.

자산이나 여가에 대한 개념을 좀 더 구체화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 스스로에게 100세 인생을 위한 준비와 계획에 대한 질문을 좀 더 구체적으로 던질 수 있게 되었음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