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서평 필사 65기


30일 서평 필사 습관

 

독해 능력은 모든 지적 활동의 출발점입니다. 그 독해력은 다름 아닌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책 읽기와 글쓰기를 함께 하는 서평 쓰기는 인터넷 시대를 잘 살아갈 수 있는 필수적인 기초 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평 글쓰기 특강>(김민영-황선애, 북바이북) 중에서

서평 쓰기는 논리적 글쓰기의 정점에 있습니다. 독서와 글쓰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좋은 글쓰기입니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독해력과 사고력, 문장력이 필요합니다. 서평을 쓰면 이 세 가지 글쓰기 공부를 동시에 할 수가 있습니다. 책을 읽는 눈과 생각을 정리하는 능력, 나아가 문장 쓰기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게다가 주관적 글쓰기를 넘어 객관적 글쓰기를 배우게 됩니다.
 

30일 동안 코치가 추천하는 서평을 매일 한 편씩 필사하면서 훈련을 합니다. 단상을 써 보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능력도 키우게 됩니다. 다양한 작가와 저자, 서평가들의 서평을 통해 서평 글쓰기를 학습합니다. 초보 요리사가 훌륭한 쉐프가 되기 위해 달인들의 레시피로 음식을 만들어 보는 것과 같습니다. 다양한 장르의 서평을 통해서 다양한 방식의 서평 레시피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일주일 마다 하루씩 휴식이 있습니다. 이 날은 쉬면서 자신의 서평을 구상하고 초안을 생각하는 날입니다. 필사한 서평을 보면서 비슷한 방식으로 구성해보는 것입니다. 이런 따라 하기에서 서평 레시피를 익히게 됩니다. 문장력은 많이 읽고 많이 쓰면서 코칭을 받아야 좋아집니다. 원래 필사 과정에서는 첨삭과 코칭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번 ‘30일 서평 필사 습관과정에서는 특별하게 첨삭 코칭을 받는 기회가 한 번 제공됩니다. 이런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필사 효과

- 서평을 보는 안목이 좋아집니다.
- 서평의 구조를 분석하게 됩니다.
- 논리력과 사고력이 길러집니다.
- 다양한 서평 레시피를 배웁니다.

 

진행 방법

- 한 달 동안 4단계의 서평 필사 훈련이 진행됩니다. (일요일은 쉽니다)
- 매일 9시 이전에 코치가 필사할 서평과 서평 포인트를 올립니다.
- 30일 동안 총 24편의 서평을 필사합니다.
- 필사 서평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 10-15장(A4 1장-1장 반) 정도입니다.
- 필사는 노트에 손글씨로 하고 사진으로 찍어 카톡방에 올립니다.
- 필사는 필수, 단상은 선택입니다.
- 매일 마감은 당일 자정입니다.
- 일주일에 하루씩 휴식을 하면서 자신의 서평을 구상하고 초안을 잡습니다.
- 29일째 서평 하나를 완성하여 카톡방에 올립니다. (분량은 자유)
- 30일째 완성한 서평을 코치가 첨삭해서 개인 카톡으로 보내줍니다.

 

일정 안내

주일

기간

내용

비고

1

1일차 - 6일차

서평 필사하기

 

7일차 휴식과 서평 구상

2

8일차 - 13일차

서평 필사하기

 

14일차 휴식과 서평 구상

3

15일차 - 20일차

서평 필사하기

 

21일차 휴식과 서평 초안

4

22일차 - 27일차

서평 필사하기

 

28일차 휴식과 서평 초안

마무리

29일차 - 30일차

서평 완성하기

첨삭, 코칭

 

모임 안내

기간 : 위 일정 참조
장소 : 온라인 (카카오톡)
인원 : 20명 내외
문의 : 이메일(master@rws.kr)채널톡(하단우측 아이콘)


진행자 - 윤석윤 강사

읽고 토론하고 글쓰기를 즐기며 강의를 사랑한다. 도서관과 교육청, 문화센터와 학교에서 교사와 사서, 시민과 학생들에게 독서법과 독서토론, 글쓰기와 서평 강의를 하고 있다. 『이젠, 함께 읽기다』, 『책으로 다시 살다』, 『당신은 가고 나는 여기』, 『은퇴자의 공부법』, 『아빠, 행복해?』, 『질문하는 독서의 힘』, 서평집 『쓸모 없이도 충분히 아름답길』 등을 공저했고 『나는 액티브 시니어다』를 출간했다.


모임 후기 ㅡ>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