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독서토론 (초4-6) 31기 A반


어린이 독서토론 (초4-6) - A반

 

숭례문학당의 독서토론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사고력을 단련시키고, 어릴 때부터 책 읽는 습관을 몸에 배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독서력은 문학작품과 교양서를 다양하게 읽고, 다른 사람과 독서 경험을 나눌 때 향상됩니다. 문학, 역사, 인물, 철학, 정치, 환경 분야로 나누어 책을 준비하고 친구들과 토론합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교양을 쌓고, 판단력을 키우며, 독서욕을 불러일으키길 바랍니다.

아이들은 토론을 하고 나면 글쓰기가 쉬워진다고 말합니다. 비경쟁 독서토론을 통해 모아진 생각의 조각들이 좋은 글감이 되기 때문입니다. 독서 토론 후에는 매차시마다 아이들과 글쓰는 활동을 하며, 마지막 6강에서는 1강에서 5강까지 토론했던 책 중 한 권을 선정해서 독후감을 씁니다.

  

 숭례문학당 비경쟁 독서토론

어린이들이 독서토론을 하면 다른 사람의 다양한 의견을 들으며, 폭넓고 입체적인 독서를 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 각자 인상 깊게 읽은 부분을 나눌 수 있으며, 내용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기회를 가집니다. 어떤 의견도 틀린다고 평가받지 않습니다. 혼자 읽을 때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도 토론을 통해서 알게 된다는 점도 큰 즐거움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말할 때는 귀 기울여서 듣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토론하면서 누구의 생각이 옳다는 것이 아니라 각자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남과 경쟁하지 않는 토론은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내 생각의 폭을 넓혀가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모임 효과

- 깊이 있게 책 읽기를 경험할 수 있다
- 다른 사람의 다양한 생각을 들을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된다.
- 독서력을 키우고, 독서습관을 익힌다.
- 독서를 통한 사고력과 판단력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글쓰기를 하며 토론 내용을 정리한다.
- 책과 연결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글 쓰는 활동을 한다.


 진행 방식

- 토론 전까지 책을 읽어옵니다. (2주에 1권 읽기)
- 온라인 ZOOM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납니다. (신청한 학생은 토론할 때 모두 비디오 화면을 켭니다.)
- 책을 읽을 땐 인상 깊은 부분을 표시합니다.
- 토론 전에 읽은 책 별점과 소감을 준비합니다.
- 토론할 땐 책 별점, 소감을 나누고, 준비된 논제에 맞춰 자기 의견을 말하고, 다른 친구의 생각을 듣습니다.
- 토론할 논제는 1~2일 전에 보냅니다.
- 토론 후 느낀 점이나 책 추천 대상과 추천 이유를 쓰고, 각자의 글을 낭독합니다.
- 학생은 다른 친구의 글을 들으면서 좋은 점을 찾아 칭찬합니다. 진행자는 학생별로 글에 대해 피드백 합니다.
- 독서토론 후에 키워드를 이용해서 글쓰기, 뒷이야기 쓰기, 독후감 쓰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글쓰기를 합니다


   

  세부 일정

날짜

작품

비고

9월 29

그랬구나!(차웨이 글·그림, 섬드레, 2023)

 

10월 13

탄소 중립이 뭐예요?(장성익, 풀빛, 2022)

 

10월 27

나는 그때 왜 비겁했을까?(이벤 아케를리, 아름다운 사람들, 2018)

 

11월 10

까마귀 소년(야시마 타로 글·그림, 비룡소, 2000)

 

11월 24

모비딕(허먼 멜빌, 지경사, 2010)

 

12월 8

독후감 쓰기 (1~5강 토론했던 책 중에서 한 권을 선정해 쓰기)

 


 모임 안내

- 일정 : 상단 참조
- 시간 : 오후 2
~3시 40분 (10분 휴식)
- 장소 : 온라인 (ZOOM)
- 인원 : 14명 내외
- 대상 : 초 4~6학년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 (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진행자 소개 


오수민 코치

20201월부터 어린이 온라인 글쓰기프로그램을 만들어 전국의 어린이에게 글쓰는 재미를 전파하고 있다. 숭례문학당에서는 <교양북클럽>, <작가처럼 쓰기>, <오수민의 어린이 글쓰기>, <어린이 독서토론>을 운영한다. 학교, 도서관, 교육청, 한겨레교육에서 강의를 하거나 토론을 진행했다. 숙명여대 의류학과 이학박사로 경북대, 숙명여대, 한국방송통신대에서 강의를 하다 숭례문학당을 통해 독서, 글쓰기의 즐거움에 빠졌다. 충북 CBS 라디오방송 시사포워드에서 '만만한 글쓰기' 코너의 작가, 국립중앙도서관 국중상담소 책처방전' 작가로 활동했다. 지은 책으로 아이들이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가 있으며 공저로 온라인 책 모임 잘하는 법그림책 모임 잘하는 법일상 인문학 습관이 있다. 


김미연 코치

매여울도서관 낭독 강좌, 축석초등학교, 미사초등학교, 신봉초등학교 어린이 독서토론과 글쓰기 강좌, 두원공업고등학교, 인천 청람중학교 청소년 독서토론, 덕암초등학교 <11저자> 책 만들기를 진행했다. 충주 중앙중학교 교사 독서토론 연수, 경남교육청 학부모교육(자녀&학교와의 평화로운 연결과 소통을 위한 대화수업온라인 활용 독서학습, 숭례문학당 <어린이 독서토론>, <황정은 전작읽기>등 함께 읽기를 진행했다. <토지>, <혼불>, <토요낭독방>등 낭독 모임 리더로 활동 중이며 비폭력대화 부모교육(NVC parenting) NVC1,2,3을 수료했다


■ 모임 후기

- 1기  ㅡ>  바로 가기
- 2기  ㅡ>  바로 가기
- 3기  ㅡ>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