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문해력 북클럽> 6기

어린이 문해력 북클럽


“책을 읽고 또 읽어라. 학교에서 좋은 스승을 만나는 것은 한계가 있다. 그 부족을 책을 읽어서 채워야 한다. 책이 가장 좋은 스승이기 때문이다. 책을 많이 읽는 사람만이 세상사를 통달할 수 있다.” - 조정래 

EBS 미래교육 플러스 취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문맹률은 거의 1%대, 그러나 실질 문맹률(문해력)은 75%라고 합니다. 문해력은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니라 행간의 의미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읽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그 중심에는 사고력이 있습니다. 인간이 기계에 대체되는 AI 시대입니다. AI시대에 기계에 대체되지 않는 인간만의 특징은 바로 생각하는 능력입니다.


이 능력은 꾸준히 읽고 쓰고 말할 때 이루어집니다. 이는 영상시대에도 모든 것의 기초가 됩니다. 비경쟁 독서토론을 통해서 함께 읽고 말하고 쓰다 보면 생각하는 근육은 조금씩 자랄 것입니다. 읽음으로 생각이 자극받고, 말하고 쓰려면 머리가 움직여야 하니까요. 입시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머리가 자라고 마음이 자라고, 평생 공부의 기초가 되어줄 <초등 문해력 북클럽>에 초등 5~6학년 친구들을 초대합니다!!


   

 

추천 대상

- 문해력을 키우고 싶은 학생
- 함께 읽기의 힘을 경험하고 싶은 학생
- 비경쟁 독서토론으로 생각의 확장을 경험하고 싶은 학생
- 읽고, 쓰고, 말하면서 '생각근육'을 키우고 싶은 학생
- 듣고, 공감하면서 소통 능력을 키우고 싶은 학생
- 글쓰기의 매력과 습관을 들이고 싶은 학생 

 

모임 효과

- 읽고 쓰는 것에 대해 지속적으로 동기부여를 받습니다.
- 다양한 장르의 독서를 통해 문과 이과를 넘어 창의융합형 인재를 꿈꿉니다.
- 홀로 독서가 아닌 '함께 읽기'로 협업과 소통의 미래사회 리더로 준비합니다.
- 비경쟁 독서토론을 통해 옳고 그름이 아닌 생각과 세계의 확장을 경험합니다.
- 토론 후 몰입 글쓰기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글쓰기의 맛을 경험합니다.


진행 방식

- 2~3일 전에 카톡방으로 초대합니다.
- 격주 읽은 책에 대한 별점과 소감, 논제를 통한 토론을 진행합니다. (1~2일 전 논제 전달)
- 마지막 15분은 몰입 글쓰기 (미니독후감 or 주제 글쓰기)를 하며 토론내용을 정리해봅니다
- 10분 쉬는 시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임 일정

일시

도서

분류

주제

5.28

<위험한 도서관> 앨런 그라츠 . 다봄. 2022

창작동화

독서, 성장

6.11

<똥 묻은 세계사>  김성호. 다림. 2021

정보글

문화, 세계사

6.25

<우리 반 고민 휴지통> 이혜령. 킨더랜드. 2022

창작동화

우정, 성장

7.9

<샐리존스의 전설> 야코브 베겔리우스. 산하. 2016

고전명작

모험, 여행


모임 안내

- 기간 : 위 일정 참조 / 격주 일요일
- 시간 : 저녁 8시 ~ 9시 50
- 장소 : 온라인 (ZOOM, 네이버 카페, 카톡)
- 대상 : 초등 5~6학년 (4학년들은 위 책을 읽을 수 있으면 신청해도 됩니다)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채널톡(하단우측 아이콘)

 

모임 리더 - 변은혜

20여 년 이상 대학 관련 기관에서 독서모임, 상담, 강의, 리더십 훈련 등을 해왔다. 그 중심에 책은 치유와 변화를 가져다주는 도구였다. 숭례 문학당에서 독서토론 리더, 심화 과정을 수료했다. 퇴직 후, 읽고 쓰기를 더욱 탐닉하는 삶을 즐기고 있다. 책과 함께 하는 일과 사람, 공간은 무엇이든 사랑한다. 현재 책마음 연구소와 1인 출판사를 운영하며 독서와 글쓰기 모임, 책쓰기 코칭 등 여러 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책으로 치유 받고 단단해진 경험과 지식을 흔들리는 청소년과 어른들에게 나누는 멘토이자 책전도사로 살고자 한다. 저서로는 <하루 한 페이지 나를 사랑하게 되는 독서의 힘>, <북클럽 사용설명서>와 공저 <오늘도 설레입니다> 외 다수가 있다.  (인스타 @book.maum)


1기 참여 후기 -> 바로가기
2기 참여 후기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