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 Talk (Adult) 원서 읽기 4기

Read & Talk (Adult) 원서 읽기 4기

<What I talk about when I talk about running>


하루키를 세계적 작가로 키운 건 '마라톤'이었다!




올해의 마지막 12, 숭례문학당 성인 원서 리딩 클럽은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가 '달리기'를 축으로 쓴 문학과 인생의 회고록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을 읽습니다. 이 책은 1979년 등단한 이래 연령과 국적을 불문하고, 폭넓은 사랑과 지지를 받으며 세계적인 작가로 자리매김한 '무라카미 하루키'가 처음으로 펴낸 회고록입니다. 달리는 소설가 하루키는 책에서 달리기를 축으로 인생과 문학에 대해 품고 있던 생각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았습니다.

2016년 출간된 이 책은 아직껏 달리기뿐만 아니라 지구력이 필요한 현대인들에게 큰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에게 계속 달린다는 것은 어떤 의미로 다가왔을까요? 그가 느끼고 있는 것, 생각하고 있는 것을 처음부터 솔직하게 끌어내어 '달리기'라는 테마를 통해 정직하게 들려줍니다. 하루키는 전업 소설가로서 살아가고자 결심한 전후에 달리기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생활의 일부가 될 만큼 하루도 쉬지 않고 달리기를 이어옵니다.

이 책에서는 하루키 데뷔 30주년에 즈음하여 어떻게 세계적 작가가 될 수 있었는지, 그 시작과 진행 과정 또한 밝힙니다. 장편 11, 단편 소설집 15권을 비롯하여 90여 권의 작품을 발표한 무라카미 하루키가 세계적 작가가 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꾸준한 달리기라 볼 수 있습니다. 작가로서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 처음 시작한 달리기는 하루키에게 강인한 체력과 집중력, 그리고 지구력을 선사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달리기라는 행위를 축으로 한 일종의 회고록으로 읽어주어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여기에는 철학이라고까지는 말하기 어렵다 해도, 어떤 종류의 경험칙과 같은 것은 얼마간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대단한 것은 아닐지 모르지만, 그것은 적어도 내가 나 자신의 신체를 실제로 움직임으로써 스스로 선택한 고통을 통해,
지극히 개인적으로 배우게 된 것이다. 누구나 공통적으로 잘 응용할 수 있는 범용성은 그다지 많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무엇이 어떻든 간에, 그것이 나라는 인간인 것이다.
- 하루키의 말, 한국어 번역본 '서문' 중에서


리딩 방법은 카카오톡을 통해 개별 낭독과 필사로 진행합니다참가자들은 원서 읽기의 다양한 방식중 -낭독필사단상단어 찾기 중 원하는 방식대로 자유롭게 참여합니다매주 금요일에는 분량을 정하여 나눠 읽습니다매일 코치는 진도표에서 인상 깊은 구절을 발췌번역해서 올리고 참가자들은 이에 대한 짧은 감상과 읽은 부분에 대한 소감을 남깁니다이 과정을 통해 저자의 이야기에 깊숙이 빠져들도록 돕습니다코치는 매일 읽을 분량에 대한 단어와 표현에 대한 제시로 진도대로 읽어 나갈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영어 원서 읽기 모임이 필요한 이유  >  바로 가기


 저자소개 : 무라카미 하루키(村上春樹 

1949년 교토에서 태어나 와세다 대학교 문학부 연극과에서 공부했다. 1979바람의 노래를 들어라군조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데뷔했고, 1982양을 둘러싼 모험으로 노마 문예신인상, 1985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다니자키준이치로상을 수상했다. 1987년에는 현재까지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대표작 노르웨이의 숲을 발표하여 하루키 신드롬을 낳았다. 1994태엽 감는 새 연대기요미우리 문학상을 수상했고, 2005해변의 카프카가 아시아 작가의 작품으로는 드물게 뉴욕타임스> ‘올해의 책에 선정되었다. 2006년 체코의 프란츠카프카상, 2009년 이스라엘 최고 문학상인 예루살렘상, 2011년에는 카탈루냐 국제상을 수상했다. 전세계 45개 이상의 언어로 50편 이상의 작품이 번역 출간된 명실상부한 세계적 작가로, 2009년에는1Q84로 제2의 하루키 신드롬을 불러일으키며 마이니치 출판문화상을 수상했다. 또한샐러드를 좋아하는 사자무라카미 라디오시리즈를 비롯해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시드니!》《무라카미T등 개성적인 문체가 살아있는 에세이 역시 소설 못지않은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


 원서 읽기 요령

 - 눈으로 읽으며모르는 단어를 표시합니다.
 - 모르는 단어나 해석이 어려운 문장 등을 공부하고, 그날의 문장을 뽑아봅니다.
 - 오디오북을 들으며 눈으로 따라 읽습니다.
 - 음원을 들으며 반복적으로 따라 읽습니다.
 - 평소에 오디오북을 자주 듣도록 합니다.


 원서 읽기 효과 

 ​매일 영어 읽기와 필사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 읽고 말하는 과정은 언어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영어 낭독을 통해 말하기와 발음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 진행자의 리드대로 따라오면 완독하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원문과 우리말 번역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모임 진행

 ​운영자는 매일 아침 오늘의 낭독 분량과 주요 단어내용을 업로드 합니다.
 - 운영자는 참여자가 꾸준히 원서를 읽고 낭독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 주말에는 주중에 못하거나 빠졌던 과정을 보충하며자신만의 학습 시간을 갖습니다.

  

 진행 방법

​ 영어원서 읽기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한글 번역본을 미리 읽습니다.
 - 매일 4~5페이지 분량을 낭독하고그날의 문장을 필사합니다단상은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에 매일 진행됩니다.
 - 낭독을 기본으로 진행하되그날의 문장은 손 필사하거나 컴퓨터 필사하여 기록합니다.
 - 필사 노트나 녹음 앱을 준비합니다.
 - 매일 녹음하며 낭독한 후 낭독 파일을 올립니다.
 - 진도를 체크하고완주할 수 있게 격려해 드립니다.
 - 매일 일정에 따라 생소한 어휘의 단어장을 제공해 드립니다.
 - 현재 미국 학교에서 쓰이는 표현을 책 속 문장과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눕니다.
 - 과정 중에  줌 토크 chat day를 통해 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입니다.  


 진행 일정

주차

기간

분 량

페이지

비 고

1주차

125~ 129

ch1,2

3~47

매주 금 zoom 낭독

2주차

1212~ 1216

ch 3,4,5

48~102

3주차

1219~ 1223

ch 6,7

103~135

4주차

1226~ 1229

ch 8,9

136~180


 모임 안내

 일정 : 12월 5일 ~12월 29일 (주 5일 4주 / 주말 보충)
 시간 : 주중 상시
 장소 : 온라인 (카카오톡/줌)
 대상 : 성인 (15명 내외)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채널톡(하단 우측 아이콘)


 진행자 조혜원 강사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책통아 강사. 책으로 건강한 정신, 운동으로 단단한 육체를 갖는 삶을 추구한다. 매일 원서를 읽고 달리기를 한다. 성장을 모토로 하는 활동에 기꺼이 시간을 할애하고, 자신이 즐거워야 가정과 삶도 활기가 채워진다고 여긴다. 이전의 자신과 같이 무기력하고 우울감을 겪는 사람들에게 유사한 활동을 권하고 또 권한다. 그게 자신이 가진 파워, 영향력이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