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독서토론 (초4-6) 26기 B반


어린이 독서토론 - B반

 

숭례문학당의 독서토론 프로그램은 아이들에게 사고력을 단련시키고독서 습관을 몸에 배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독서력은 문학작품과 교양서를 다양하게 읽고다른 사람과 독서경험을 나누면서 향상됩니다문학, 역사, 인물, 철학, 정치, 환경 분야로 나누어서 토론할 책을 준비합니다. 아이들이 다른 친구들과 즐겁게 토론하면서자연스럽게 판단력과 교양을 쌓고독서욕을 불러일으키는 책을 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숭례문학당 비경쟁 독서토론

어린이들이 독서토론을 하면 다른 사람의 다양한 의견을 들으면서, 폭넓고 입체적인 독서를 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 각자 인상 깊게 읽은 부분을 나눌 수 있으며, 내용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기회를 가집니다. 어떤 의견도 틀리다고 평가 받지 않습니다. 혼자 읽을 때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도 토론을 통해서 알게 된다는 점도 큰 즐거움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말할 때는 귀 기울여서 듣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토론하면서 누구의 생각이 옳다는 것이 아니라 각자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남과 경쟁하지 않는 토론은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내 생각의 폭을 넓혀가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모임 효과

- 깊이 있게 책을 읽는 효과가 있다.
다른 사람의 다양한 생각을 듣게 된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된다
독서력을 키우고, 독서 습관을 익힌다.
독서하면서 사고력과 판단력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진행 방식

- 토론 전까지 책을 읽어옵니다. (2주간 1권 읽기)
- 온라인 ZOOM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납니다. (신청한 학생은 토론할 때 모두 비디오 화면을 켭니다.)
- 책을 읽을 땐 인상 깊은 부분을 표시합니다.
- 토론 전에 읽은 책 별점과 소감을 준비한다.
- 토론 할 땐 별점, 소감을 나누고, 준비된 논제에 맞춰 자기 의견을 말하고, 다른 친구의 생각을 듣습니다.
- 토론할 논제는 1~2일 전에 보냅니다.
- 토론 후 느낀 점이나 책 추천 대상과 추천 이유를 쓰고, 각자의 글을 낭독합니다.
- 학생은 다른 친구의 글을 들으면서 좋은 점을 찾아 칭찬합니다. 진행자는 학생별로 글에 대해 피드백을 합니다.



  

  


세부 일정 

날짜

작품

비고

820

<나만 없어 토끼!>(토베 피에루, 블루밍제이, 2023)

 

93

<복제인간 윤봉구>(임은하, 비룡소, 2017)

 

917

<안중근 재판정 참관기>(김흥식, 서해문집, 2015)

 

108

<이까짓 거!>(박현주, 이야기꽃, 2019)

 

10월 22

<자전거 도둑>(박완서, 다림, 1999)

 

115

<야성의 부름>(잭 런던,시공주니어, 2015)

 


모임 안내

일정 : 상단 참조 (격주 일요일)
시간 : 오후 
오후 4시~ 5시 40분
장소 : 온라인 (ZOOM)
인원 : 14명 내외
대상 : 초 4~6학년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 (우측하단 아이콘)


진행 오수민 코치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와 글쓰기 강사. 2020년 1월부터 ‘어린이 온라인 글쓰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전국의 어린이에게 글쓰는 재미를 전파하고 있다. 학교, 도서관, 교육청, 한겨레교육에서 강의를 하거나 토론을 진행했다. 숭례문학당에서는 <교양북클럽>, <작가처럼쓰기>, <오수민의 어린이글쓰기>, <어린이독서토론>을 운영한다. 숙명여대 의류학과 이학박사로 경북대, 숙명여대, 한국방송통신대에서 강의를 하다가 숭례문학당을 통해 독서, 글쓰기의 즐거움에 빠졌다. 충북 CBS 라디오방송 시사포워드에서 〈만만한 글쓰기〉 코너의 작가로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 <아이들이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가 있으며 공저로 <온라인 책 모임 잘하는 법>, <그림책 모임 잘하는 법>,<일상 인문학 습관>이 있다. 


모임 후기

1기  ㅡ>  바로 가기
2기  ㅡ>  바로 가기
3기  ㅡ>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