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독서토론 (초4-6) 34기 A반


어린이 독서토론 (초4-6) 34기 A반

 

숭례문학당의 독서토론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사고력을 단련시키고, 어릴 때부터 책 읽는 습관을 몸에 배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독서력은 문학작품과 교양서를 다양하게 읽고, 다른 사람과 독서 경험을 나눌 때 향상됩니다. 문학, 역사, 인물, 철학, 정치, 환경 분야로 나누어 책을 준비하고 친구들과 토론합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교양을 쌓고, 판단력을 키우며, 독서욕을 불러일으키길 바랍니다.

  

 숭례문학당 비경쟁 독서토론

어린이들이 독서토론을 하면 다른 사람의 다양한 의견을 들으며, 폭넓고 입체적인 독서를 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 각자 인상 깊게 읽은 부분을 나눌 수 있으며, 내용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기회를 가집니다. 어떤 의견도 틀린다고 평가받지 않습니다. 혼자 읽을 때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도 토론을 통해서 알게 된다는 점도 큰 즐거움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말할 때는 귀 기울여서 듣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토론하면서 누구의 생각이 옳다는 것이 아니라 각자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남과 경쟁하지 않는 토론은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내 생각의 폭을 넓혀가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모임 효과

- 깊이 있게 책 읽기를 경험할 수 있다
- 다른 사람의 다양한 생각을 들을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된다.
- 독서력을 키우고, 독서습관을 익힌다.
- 독서를 통한 사고력과 판단력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글쓰기를 하며 토론 내용을 정리한다.
- 책과 연결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글 쓰는 활동을 한다.


 진행 방식

- 토론 전까지 책을 읽어옵니다
- 온라인 ZOOM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납니다. (신청한 학생은 토론할 때 모두 비디오 화면을 켭니다.)
- 책을 읽을 땐 인상 깊은 부분을 표시합니다.
- 토론 전에 읽은 책 별점과 소감을 준비합니다.
- 토론할 땐 책 별점, 소감을 나누고, 준비된 논제에 맞춰 자기 의견을 말하고, 다른 친구의 생각을 듣습니다.
- 토론할 논제는 1~2일 전에 보냅니다.
- 토론 후 느낀 점이나 책 추천 대상과 추천 이유를 쓰고, 각자의 글을 낭독합니다.
- 학생은 다른 친구의 글을 들으면서 좋은 점을 찾아 칭찬합니다. 진행자는 학생별로 글에 대해 피드백 합니다.
- 독서토론 후에 키워드를 이용해서 글쓰기, 뒷이야기 쓰기, 독후감 쓰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글쓰기를 합니다.





   토론  도서

날짜

작품

비고

8월 31

《감정호텔(리디아 브란코비치, 책읽는곰, 2024)

그림책 

9월 14

《사흘만 볼 수 있다면 - 그리고 헬렌 켈러 이야기(헬렌 켈러, 두레아이들, 2013)

세계인물 

9월 28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백범일지(김구, 보물창고, 2013)

청소년 고전 

1012

《토끼들의 섬(요르크 슈타어니 글, 요르크 밀러 그림, 비룡소, 2002)

그림책 

1026

《피타고라스 구출작전(김성수, 주니어김영사, 2005)

 창작동화

11월 9

《동물농장(조지 오웰, 푸른숲주니어, 2011)

청소년 세계문학 


 모임 안내

- 일정 : 상단 참조
- 시간 : 오후 2
~3시 40분
- 장소 : 온라인 (ZOOM)
- 인원 : 14명 내외
- 대상 : 초 4~6학년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진행자 소개

오수민 코치

숭례문학당 강사. 그림책 활동가. 독서토론과 글쓰기에 관한 강의를 한다. 숙명여대 의류학과 이학박사로 경북대, 숙명여대, 한국방송통신대에서 강의를 하다가 숭례문학당을 통해 독서, 글쓰기의 즐거움에 빠졌다. 숭례문학당에서는 <어린이 글쓰기 지도자과정>, <그림책 모임 운영자과정>, <그림책 토론 리더과정>, <오수민의 어린이글쓰기>, <교양북클럽>, <작가처럼쓰기>, <어린이독서토론>을 운영한다. 학교, 도서관, 교육청, 한겨레교육에서 강의를 하거나 토론을 진행했다. 충북 CBS 라디오방송 시사포워드에서 만만한 글쓰기코너의 작가, 국립중앙도서관 국중상담소책처방전 작가로 활동했다. 지은 책으로 《아이들이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가 있으며 공저로 《온라인 책 모임 잘하는 법》, 《그림책 모임 잘하는 법》, 《힘이 되는 그림책이 있습니다》, 《일상 인문학 습관》이 있다


김미연 코치

숭례문학당 강사, 매여울 도서관 낭독강좌, 일월도서관 시니어 강좌, 축석초, 미사초, 신봉초 어린이독서토론과 글쓰기 강좌, 옥천고, 두원공고 청소년 독서토론을 운영했다. 덕암초 <11저자> 책만들기 프로그램과 충주 중앙중 교사 독서토론 연수를 진행했다. 숭례문학당에서 <독서토론 입문반>, <어린이 독서토론>, <손글씨 100일 독서일기>, <토요 아침 낭독방>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폭력대화(NVC1,2,3)를 수료했다. 공저로 《힘이 되는 그림책이 있습니다》가 있다


■ 모임 후기

- 1기  ㅡ>  바로 가기
- 2기  ㅡ>  바로 가기
- 3기  ㅡ>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