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제 집중 독서> 3기 '중독' - 오전반


<한 주제 집중 독서> 3기 - 오전반

‘중독


<한 주제 집중 독서>는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도서를 한 달 동안 집중적으로 읽는 프로그램입니다. 한 주에 1, 4권을 읽고 4번의 독서 토론을 진행합니다. 눈과 귀를 사로잡는 콘텐츠가 너무 많아 집중력이 도망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은 때입니다. 집중 독서로 한 주제에 대해 좀 더 오래, 깊이 생각하는 한 달을 경험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이번 주제는 중독입니다. 중독이라는 용어가 너무 마구잡이로 사용되는 건 아닐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담배·마약 같은 전통적인 중독에서부터 게임·스마트폰 중독 등 최근에는 디지털 중독이라고 통칭되는 중독까지요.

 

이런 건 어떠세요? 밥 중독, 공부 중독, 노력 중독. 이런 건 중독이 아닌가요? 또 이런 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반드시 새벽 5시에 일어나서 1시간씩 달리지 않으면 뭔가 빼먹은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보통 루틴이라고 하지요. 루틴과 중독은 어떻게 다를까요? 특정 대상에 대해 덕질을 하는 덕후는 중독자라 할 수 없을까요? 중독, 루틴, 덕질 같은 말과 함께 작동하는 우리의 고정관념 하나를 깨보겠습니다




 도서소개

- 인문잡지 | <한편 : 중독> 7, 민음사편집부

중독의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 사이에서 인문잡지 한편은 중독에 관해 아직 말해지지 않은 의미를 탐구한다. 여성학, 인류학, 퀴어 연구, 임상심리학, 장애학, 문헌학, 지리학에서 경영과 음악평론, 번역에 이르기까지 열 편을 실었다.

- 교양만화 | 익명의 독서 중독자들-사계절 만화가 열전 13, 이창현·유희, 사계절

이 지구에서 사는 사람들 중 절대다수가 책을 읽지 않는가운데 독서중독자들이 있다. 독서 중독은 독서라서 좋은 것일까, 중독이라서 나쁜 것일까? 독서가를 중독자(!)로 비독서가를 독서가로 이끌만한 이 책은 B급 감성에 충실하면서도, 고품격 인문학적 상식을 맘껏 펼쳐 놓는다.

- 에세이 | 작가의 루틴-소설 쓰는 하루, 김중혁, 박솔뫼 외, &(앤드)

우리가 이제껏 상상만 해 오던 작가의 루틴을 모은 에세이집이다. 몇 시에 일어나고 몇 시에 잠드는지,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인지, 산책은 주로 오전에 하는지 오후에 하는지 등 사소한 것들이 모여 작가의 루틴을 이룬다. 소설가에게 창작은 일상의 루틴에서 나오는가.

- 사회비평 | 우리는 중독을 사랑해-환상적 욕망과 가난한 현실 사이 달콤한 선택지, 도우리, 한겨레출판

프로 중독러인 도우리가 자신의 경험을 투사하여 써낸, 생생한 중독기이자 참신한 사회 보고서이다. 저자는 자신의 삶 속에서 지금의 한국 사회를 관통하는 중독라는 문화 트렌드를 새로이 포착해내며, 21세기 중독 필수템이 되어버린 갓생, 배민맛, 방꾸미기, 랜선 사수, 중고 거래, 안읽씹, 사주 풀이, 데이트 앱, #좋아요라는 9가지 문화 트렌드를 각각 비평·분석한다.


 진행 일정

8월 한 달 4번의 금요일 오전에 ZOOM으로 만납니다.

회차

주 제

 

1

<한편 : 중독> 7, 민음사편집부

 8월 9일

-오전

2

익명의 독서 중독자들-사계절 만화가 열전 13, 이창현·유희, 사계절

 8월 16일

-오전

3

작가의 루틴-소설 쓰는 하루, 김중혁, 박솔뫼 외, &(앤드)

 8월 23일

-오전

4

우리는 중독을 사랑해-환상적 욕망과 가난한 현실 사이 달콤한 선택지, 도우리, 한겨레출판

 8월 30일

-오전



 추천 대상

- 배우기를 좋아하는 분
- 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읽고 나름의 관점을 세우고자 하는 분
- 나와 다른 의견을 듣고 말하기를 좋아하는 분


 진행 방식

참가자는 매주 토론 전까지 정해진 책을 읽습니다.
- 진행자는 토론 논제를 전날 오후 단톡방에 올립니다.
- 정해진 날짜와 시간에 ZOOM으로 독서토론을 합니다.
  (완독하지 못했어도 토론에는 참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참가자의 의견을 듣는 것도 독서의 한 형태입니다.) 


 모임 안내

- 기간 : 위 일정 참조
- 시간 : 금요일 오전 10시 ~ 11시 30분
- 장소 : 온라인 (Zoom)
- 인원 : 10명 내외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 (우측하단 아이콘)


 진행자 - 주진희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독서토론 고급과정 5기 수료. 10년 전에 공부하는 공간에서 만난 동료들과 주 1회 철학 세미나를 지속하고 있다. 숭례문학당에서 <한 주제 집중 독서>와 <함께 읽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쉽게 이해되지 않는 책을 동료들과 함께 읽고 얘기 나누기를 좋아한다. 1년 글쓰기 프로젝트를 통해 에세이 『쉰, 아직도 나를 설득해야 할 일들이 남아있었다』를 냈다.


 <한 주제 집중 독서> 에서 읽고 토론한 책들



 모임 후기

*한 주제 집중 독서 <죽음> 후기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