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균,쇠》 함께 읽기 28기


, , 》 함께 읽기 28기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의
1998년 플리처상 수상작 , , 는 그의 문명사 3부작 중 첫 번째 저작입니다. 그는 를 통해 무기, 병균, 금속은 인류의 운명을 어떻게 바꿨는가?’라는 의문을 품고, 다양한 관점을 통해 인류 문명의 수수께끼를 풀어냅니다

이 책은 
1972 인류학자였던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가 호주 뉴기니에서 연구 활동을 하고 있을 때 '얄리'라는 뉴기니의 한 정치인이 그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며 시작됐다고 합니다.

당신네 백인은 그렇게 많은 화물을 개발해서 뉴기니까지 가져왔는데, 우리 흑인에게는 우리만의 화물이 거의 없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당시 '얄리'의 질문에 제대로 대답하지 못했던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25년이 지나 , , 를 통해 비로소 그 대답을 하게 됩니다.

왜 어떤 국가는 부유하고 어떤 국가는 가난한가?”
왜 어떤 민족은 다른 민족의 정복과 지배의 대상이 되었는가?”

이 거대한 질문에 저자는 서구 문화권이 우월해서라는 기존의 생물학적 선입견을 깨는 새로운 주장을 펼치며 주목받습니다. 우리는 저자가 인류 역사 발전의 핵심 요소로 든 세 가지 총(무기), (세균), (도구)를 나침반으로 두고, 그의 특별한 시각을 따라가며 인류의 역사를 여행하려 합니다. 그의 시각에 우리의 새로운 시각이  더해져  인류 70만 년 서사를 통찰력 있게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학문의 영역에서 제대로 된 답을 얻기 위해 필요한 것은 적절한 질문이다.
이 책은 가장 중요한 내용을 질문의 형태로 제시하며 원인의 연쇄를 파고 들어간다.
질문을 던지며 더 거대한 질문을 만들어내는 훌륭한 책이다.” 
― 이동진(영화평론가추천사 중에서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는 세계 곳곳에서 자원 고갈, 환경문제, 불평등의 문제로 갈등을 겪는 지금, “남은 생을 인류의 생명이 지속가능하도록 이어가는 데 힘을 쏟겠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784쪽에 이르는 를 함께 읽으며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과거와 현재를 톺아보고, 그가 제기하는 많은 이야기들에 귀를 기울이게 될 것 입니다. 그 과정에서  내가, 우리가 되어, 인류가 함께나아갈 항해에 나침반 하나를 얻게 될 것이며 나만의 새로운 질문을 만들어내는 값진 시간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모임 도서

(재레드 다이아몬드, 문학사상사/2013 or 김영사/2023)


■ 추천 대상

 - 완독에 도전하고 싶은 분
 - 인류문명의 발달에 관심을 갖고 심도 있게 탐구하고 싶은 분
 - 오래도록 전 세계인들이 읽고 있는 명저가 궁금하신 
 - 함께 읽기를 통해 책에 다양한 생각들을 나누고 싶은 분


■ 함께 읽기 효과

 - 벽돌처럼 두꺼운 책을 매일 정해진 분량만큼 읽어나가며 독서 근력을 키웁니다.
 - 함께의 힘으로, 혼자서는 쉽게 읽을 수 없는 책을 완독하게 됩니다.
 - 오랫동안 책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 
발췌 필사와 단상 남기기를 통해 더 깊이 있게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 여럿이 함께 읽음으로써 나와 다른 생각과 의견을 주고받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진행 방식 

 - 모임 시작 전 단톡방에서 》 함께 읽기 일정표가 공지됩니다.
 - 평일 월~금 정해진 분량을 읽습니다. (주말, 휴일은 밀린 읽기와 쉼의 시간입니다)
 - 매일 자정까지 단톡방에 인상 깊은 부분을 올리거나 간략한 단상을 나눕니다.
 - 진행자는 중간중간 참고할 만한 영상이나 읽기 자료를 공유합니다.
 - 진행자는 참여자 전원이 완독에 성공하도록 돕습니다. 


■ 
모임 안내

- 일정 : 7월 15일(월)~8월 16일(금)
- 장소 : 온라인 (카카오톡 단톡방)
- 대상 : 성인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채널톡(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 진행자 : 이은주

직장 생활에 매너리즘을 느껴 참여하게 된 독서 모임이 삶의 전환점이 되었다평일에는 회사원으로 주말에는 독서 모임의 리더로 지내며함께 읽고 사유하는 삶의 매력을 깨달았다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심화 과정을 수료했고함께 읽고 나누는 삶의 찬란함을 전하기 위해 부지런히 나아가고 있다. 학당에서 <테마가 있는 독서>, <제철 독서> 진행하고 있으며, <책통아> 교사로도 활동 중이다. 《총균쇠》 읽기를 통해 나를 키우며 함께 성장하는 즐거움을 누리고 싶다.

→ 》 함께 읽기 26기 참가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