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퍼실리테이션 – 100세 인생 잘 사는 법 1기


북 퍼실리테이션  100세 인생 잘 사는 법

린다 그래튼의 100세 인생함께 읽기 1

 

여러분은 혹시 퍼실리테이션(Facilitation)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퍼실리테이션은 '무언가를 쉽게 해주는 것(Act of making something easier)'을 말합니다.

북 퍼실리테이션은 여러 사람이 모여 책을 효과적으로 함께 읽도록 돕는 것을 말합니다. 강사는 퍼실리테이터로서 효과적인 기법과 절차에 따라 참여자들의 적극적 참여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동시에 책의 핵심을 빠르게 이해하고,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여, 새로운 통찰과 적용 아이디어를 얻도록 돕습니다.


이번 북 퍼실리테이션 과정에서는 스테디셀러 린다 그래튼의 100세 인생을 함께 읽습니다100세 인생을 준비하기 위해 딱 1권의 책만 읽는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새로운 미래에 대한 현실적인 통찰을 담은, 젊은 세대들에게도 꼭 필요한 책
— 보리스 그로이스버그(하버드 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시의적절하고, 재미있고, 생각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100세 인생이 지닌 기회에 관한 훌륭한 정보로 가득하다.
— 셜리 크래머(영국 왕립공중보건협회 최고책임자)

부모 세대에게 적용되던 진로 선택과 인생에 대한 중요한 결정들을 100세 인생을 살아갈 우리 세대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을까요과연 충분한 돈을 준비하기만 한다면 100세 인생을 잘 살아갈 수 있을까요?

의미 있고, 충만한 100세 인생을 살고 싶다면 이전의 낡은 프레임(Frame)을 버리고 새로운 프레임(Frame)으로 인생 전반을 재설계(Reframe) 해야 합니다전혀 다른 시대를 준비하는 새로운 인생 설계 전략으로 100세 인생을 저주가 아닌 '선물'로 만들고 싶은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도서 안내
- 린다 다 그래튼, 앤드루 J. 스콧 저, 안세민 역, 100세 인생, , 2017

추천 대상
- 호모 헌드레드 시대 개인과 사회의 주요 변화와 시사점을 명확하게 알고 싶은 분
- 길어진 삶, 의미 있고 충만한 100세 인생을 제대로 설계하고 싶은 분들(특히 30-40)
- 참여자의 몰입과 집단지성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내는 북 퍼실리테이션을 경험해보고 싶은 분

모임 효과
- 길어진 100세 시대의 변화 흐름 이해 및 효과적인 대처 능력 배양
- 일, 여가, 재정, 학습, 자아정체성 등 삶의 주요 영역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전환
- 참여자들의 몰입과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오프닝과 클로징 방법 경험
- 효과적으로 책을 함께 읽고,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는 다양한 촉진 기법 경험


진행 방법

구분

진행 내용

진행 시간

진행 기법

오프닝

- 자기소개하기 지금 내 머릿속은?

- 강사소개/진행순서 소개

15

마인드웨더

책 내용

이해하기

- 21세기 주요 변화 이해

- 100세 인생에서 달라지는 것들은?

50

JIGSAW

학습

생각/경험

나누기

- 의미 있고 충만한 100세 인생을 위해 필요한 것들은?

15

브레인스토밍

빙고게임

생각/경험

나누기

- 100세 인생을 잘 살기 위한 7계명 만들기

50

Y차트

회전목마

적용하기

- 나의 무형자산(생산자산-활력자산-변형자산) 점검

10

A4 양식

마무리

Wrap-up

- 오늘 꼭 기억하고 싶은 One thing?

- 내 삶에서 Reframe하고 싶은 것은?

10

서클 대화

100세 인생 책을 미리 읽지 않고도 참여 가능합니다. 과정 중에 참여자들이 책의 핵심내용을 쉽게 파악하도록 촉진합니다.


모임 안내
- 일정 : 8월 29일(목요일, 저녁 7시 30분~10)
- 장소 : 숭례문학당 8
- 인원 : 16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진행 — 박미경
대학에서 불문학을 전공하고 졸업 후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후 현재는 SW 프리세일즈 엔지니어로 30년째 일하고 있다. 대학원에서 우연히 코칭을 접하고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 자격과 IAF 국제인증 퍼실리테이터 자격을 취득하여 강의와 퍼실리테이터를 겸하고 있다.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심화과정을 마쳤다. 요즘은 여럿이 함께 읽으며 마음에 와닿는 문장을 발췌하고 단상을 남기는 '함께 읽기'의 매력에 푹 빠져 있다. 365일 책모임이 열리는 북카페 주인장이 되고 싶은 꿈을 꾸고 있다.

참여 후기 >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사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참여를 통해서 결론을 유도해 나가는 방법이 오래 기억에 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학습자료(1)~(5)를 공유하면서 성인학습과 참여 학습의 진수를 느끼는 시간들이었습니다.

성공적 과도기를 만드는 방법이 자기이해, 역동적이고 다양한 네트워크, 능동적 경험들이라는 것이고, 위의 3가지를 열심히 하고 있었는데 잘 살고 있구나! 하고 안심되는 부분이었습니다.

Learn, unlearn, relearn, 그리고 Taker에서 Giver로 인식이 전환되었다!!

(70, 80세는 어떨까? 가 아니라) 역으로 20대의 나는 지금의 나에게 뭐라고 할까?, 100세의 나는 지금의 나에게? 라는 질문에서부터 시작해 보고 싶습니다.

17년간 한 회사를 다니다가 2월 말일자로 퇴사를 하여, rigid한 내 경력의 frame을 좀 더 flexible하게 reframe하고 싶다.

자산이나 여가에 대한 개념을 좀 더 구체화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 스스로에게 100세 인생을 위한 준비와 계획에 대한 질문을 좀 더 구체적으로 던질 수 있게 되었음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