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1 초등 독서습관 22기 (초급반)


3-2-1 초등 독서습관 (초급반)



모든 아이들의 이해력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해력의 차이는 바로 독해력으로 이어집니다. 같은 시간, 같은 책을 읽어도 사고력의 차이가 벌어지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일 것입니다. 스스로 깨우치는 아이가 있는가하면,  도움이 필요한 아이도 있습니다.


독서는 가만 내버려둬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일이라는 생각은 크나큰 착각이다.
독서는 스포츠와 닮은 구석이 있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다하물며 숙달되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다.”
<독서력>(사이토 다카시, 웅진지식하우스, 2015) 23쪽


독서는 하루아침에 익숙해지지 않습니다. 습관화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해야 합니다. 그러나 학교와 학원으로 바쁜 아이들은 독서 할 시간을 만들기 어렵네요. <3-2-1 초등 독서습관>은 매일 독서라는 부담감에서 벗어나 학교생활을 하면서 독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일주일에 독서 3, 글쓰기 2회로 진행됩니다. <3-2-1 초등 독서습관> 모임에서는 4주 동안 책 한 권을 천천히 읽어 독서 부담이 적고, 생각을 글로 쓰는 걸음마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읽고 쓰기가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은 모임에 참여하면서 책 읽는 방법과 글 쓰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나아가 읽고 쓰는 데 도움 되는 미션도 있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3-2-1 독서법>으로 내 안으로 성장하고, 밖으로 나를 표현하는 시간을 함께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일주일에 3, 읽는 날입니다. 매일 독서라는 부담을 줄입니다.
2- 일주일에 2, 쓰는 날입니다. 입력한 내용을 글로 정리합니다
1- 온라인 토론으로 소통하는 날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경청합니다.


추천 대상

- 독서 초보자 (환영)
함께 할 독서 친구가 필요한 학생
책 읽는 방법과 글 쓰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학생
책 내용을 혼자 이해하기 어려운 학생
독서에 관심은 있으나 시작이 어려운 학생
나 홀로 독서에서 함께 소통하는 독서로 나아가길 원하는 학생


모임 효과

- 독서습관을 가질 수 있다.
책 내용을 이해하는 힘을 가질 수 있다.
함께 독서로 다양한 생각을 들을 수 있다.
한 권 독서로 부담 없이 독서를 즐길 수 있다.
책을 읽고 쓰고 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도서 안내

도서

내용

비고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이솝 우화 123가지』 

(이솝, 어린이문화연구원, 영림카디널, 2005)

『이솝 우화 123가지』는 동물을 의인화하여 인간 세계를 풍자와 해학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우정, 도리 등을 주제로 한 123가지 이야기를 통해 일상생활을 돌아보고 인간의 어리석고 나약한 모습 등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짧은 이야기지만 많은 지혜와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책은 두껍지만, 짧은 단편으로 읽기 쉽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교훈에서 한발 더 나아가 다르게 생각해보며 글쓰기에 더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일정상 책을 다 읽지 못하고 이야기를 선별해 읽고 쓸 수 있습니다.)

* 책 읽기를 어려워하는 친구, 처음 읽고 쓰기에 도전하는 친구들을 환영합니다. 천천히 읽고 쓰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진행 방법

- 4주 동안 진행됩니다. (주말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재충전의 시간입니다.)
- 활동은 네이버 밴드에서 이루어집니다.
- 지정 도서인 『이솝 우화 123가지』 (이솝, 어린이문화연구원, 영림카디널, 2005) 를 준비해주세요. 
- 진행자가 정한 독서 일정에 맞춰 함께 독서를 합니다.
매일 독서가 아닌 일주일에 독서 3, 글쓰기 2로 진행됩니다
읽기와 쓰기를 교대로 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하고 다양한 글쓰기를 합니다. (글쓰기 첨삭은 없습니다.)
- 글쓰기 형식에 맞추어 글을 쓰고 수정하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질문을 만들고 독후감까지 도전합니다.
구체적인 일정과 방법은 밴드에서 공지해드립니다.
독서와 글쓰기 마감은 매일 밤 10시입니다.
마무리에 온라인 줌 독서토론을 경험합니다. 질문을 만들어 친구들과 궁금한 점을 해결합니다. (선택입니다)
부모님 폰이나 PC로 참여 가능합니다.
모임 시작 2~3일 전에 네이버 밴드에 초대합니다.


모임 안내

기간 : 위 일정 참조
인원 : 20명 내외
장소
: 온라인 (네이버 밴드)
대상 : 초등 4학년 ~ 6학년 (부모님 연락처로 신청해 주세요.)
모임 : 이메일(master@rws.kr), 채널톡(우측하단 아이콘)


모임리더 : 김은영 

중년에 경청과 공감이 있는 토론의 세계를 처음 경험했습니다. 책과 사람과의 만남으로 삶의 고민들을 조금씩 해결했고, 글쓰기를 통해 스스로도 몰랐던 자신을 만났습니다. 가정의 평화를 찾은 후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해, 좀 더 성숙한 어른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삶의 문제로 고민하고 있을 때 동양 고전과 철학 책을 접했으며, 생각하고 질문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느리게 천천히 책 읽기, 멍 때리는 시간을 좋아합니다.

읽기 모임으로 <30일 도덕경 읽기>, <30일 독서습관>, <함께 읽는 한국 근현대사> 모임을 운영했고, 글쓰기 모임으로는 <철학입문 필사>, <청소년 철학입문 필사>, <내 인생의 책 기록하기> 모임을 운영했습니다. 학당에서 '책통아' 강사로 학생들의 독서토론을, 도서관, 교육청, 학교 등에서 성인들과 학생들의 독서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저서로 <이젠 함께 쓰기다>, <이젠 함께 걷기다>(이상 북바이북, 공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