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독서토론 교사과정 (수요-저녁반) 2기


청소년 독서토론 교사과정 (수요-저녁반)


학교, 도서관에서 청소년 책 모임 특강을 진행하며 만나는 선생님들의 고민은 다양합니다.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독서토론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까요?”

책 읽기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청소년 독서동아리를 잘 이끌어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을 알기 어렵습니다.”

책에 대한 아이들의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나요?”


아이들의 관심은 책보다 스마트폰입니다. 전자기기에 둘러싸인 아이들의 상황과 달리 문해력과 지문 이해에 대한 요구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수많은 콘텐츠가 범람하지만, 결국 근본적인 해결책은 책 읽기입니다. 청소년기 독서는 아이들의 인격 형성과 태도에 영향을 주기에 학교, 도서관, 공공기관에서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아이들이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는 독서토론이 필요합니다.


숭례문학당에서는 청소년 독서동아리, 책 모임, 토론을 고민하는 교사, 사서, 학부모, 강사들을 위한 <청소년 독서토론 교사 과정>을 제안합니다. <청소년 독서토론 교사 과정>은 청소년의 독서력을 키우고, 토론실력을 높이는 진행자 과정입니다. 본 과정은 청소년 독서토론을 운영하기 위한 논제 제작법, 진행법을 익히고 실습하는 수업입니다. 수업을 맡은 이혜령 강사는 숭례문학당 <청소년 독서토론>, 학교, 도서관 <청소년 토론><인문학 클래스> 프로그램을 통해 한 달에 100여 명의 아이들을 만나 토론했습니다.


특강으로만 들을 수 있었던 청소년 독서토론 운영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상세한 현장 노하우를 포함한 강의와 실습을 통해 청소년 독서토론 리더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청소년 독서토론 진행을 배우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후 청소년 독서동아리, 책 모임, 독서토론 진행 시 맞춤형으로 상담해드립니다.


추천 대상

- 학교, 도서관에서 청소년 독서 동아리를 기획하고 계신 분
- 현장에서 청소년 독서토론을 진행해보고 싶은 분
- 청소년 책 모임의 다양한 팁을 얻고 싶은 분
- 다양한 분야로 청소년을 확장하고 싶은 분
- 청소년 독서토론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싶은 분
- 다른 청소년 책 모임의 사례를 알고 싶은 분 


모임 효과 

- 청소년 책 모임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 구체적인 청소년 독서토론 진행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청소년 책 모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청소년 독서토론 진행자의 태도를 경험하게 됩니다.
- 청소년 도서  선정 방식을 배웁니다
- 다양한 책 모임 운영 사례를 알 수 있습니다


진행 방식

- 이론 강의와 실습이 함께 진행됩니다.
- 과제를 통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진행합니다.
- 필독서를 읽고 토론에 참여합니다.
- 단체 채팅방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고, 줌으로 참여합니다. 


진행 내용

차시

수업 내용

비고

1

청소년 책 모임의 이해

오리엔테이션

  -비경쟁 독서토론 이해

청소년 독서토론의 정의

  -역할과 필요성

  -학교, 도서관, 기타 환경 청소년 책 모임 특징

 

2

청소년 독서토론 운영

청소년 독서토론 운영 방법

  -진행자에게 필요한 태도

  -안내 사항을 전달하는 방법

독서토론 논제

  -논제 작성 방법

 

3

도서 선정과

논제 유형 살펴보기

청소년 토론 도서 선정 방법

  -도서 선정 기준, 방식

다양한 논제 유형 살펴보기

  -말문이 트이는 질문

 

4

문장 훈련과

논제 작성 실습 1

청소년 독서토론 논제 작성 문장 훈련

  -논제 발췌법

논제 작성 실습

  -과제 제출 및 실습 진행

  -피드백

청소년 문학
논제
+진행 피드백

5

진행자의 태도와

논제 작성 실습 2

청소년 독서토론 진행자의 태도

  -라포 형성, 스피치 방법

논제 작성 실습

  -과제 제출 및 실습 진행

  -피드백

청소년 비문학
논제
+진행 피드백

6

진행 방법과

논제 작성 실습 3

청소년 독서토론 진행 방법

  -상황별 대처 방법

논제 작성 실습

  -과제 제출 및 실습 진행

  -피드백

고전문학
논제
+진행 피드백

7

독서토론 진행 실습 1

청소년 독서토론, 다양한 책 모임 운영 사례

-함께 읽기, 필사, 낭독 등

독서토론 진행 실습

  -피드백

과학 도서 논제+진행 피드백

8

독서토론 진행 실습 2

청소년 독서토론 진행 실습

  -피드백

기타 도서 논제 +진행

피드백
수료식 

※ 과제 도서는 추후 단톡방에서 안내합니다. 


모임 안내

- 기간 : 9월 25일 ~ 11월 20일 (10월 9일 한글날 휴강)
- 시간 : 수요일 저녁 8시~10시 30분 (위 일정 참조)
- 장소 : 온라인 줌 
- 인원 : 12명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홈페이지 우측 하단)


 진행자 소개 : 이혜령

독서토론 강사, 자기주도학습 지도사, 독서지도사<청소년독서토론(온라인)>, <청소년 독서토론(오프라인)>, <청소년 단편소설 토론>, <청소년 독서토론 고등반>, <청소년 고전문학 토론>, 세종시교육청 <청소년 독서캠프>, 인천시교육청 중학생 독서토론 배곧해솔중, 청람중, 서해고등학교, 시흥능곡중, 서부도서관, 의정부교육청, 대구교육청 등 학교, 도서관 <청소년 독서토론>, <인문학 클래스>, <청소년 독서동아리> 특강 진행. 공저 온라인 책모임 잘하는 법일상 인문학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