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읽고 요약하기
<칼럼 읽고 요약하기>를 마치면서 쓴 한 참여자의 글입니다.
■ 추천 대상
- 요약이 부족한 학생
- 어휘력을 키우고 싶은 학생
- 학교 수행평가 글쓰기가 부담스러운 학생
- 배경지식을 넓혀 사회에 대한 관심을 키워가고 싶은 학생
- 꾸준한 글쓰기로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학생
- 자신의 생각 쓰기를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싶은 학생
■ 모임 효과
- 꾸준한 칼럼 읽기를 통해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요약하기 연습을 통해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요약하면서 읽기를 통해 독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지적 호기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 사회 현상과 시사 상식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 수행 방법
구 분 | 주 요 내 용 | 비 고 |
발단 | ▶ 단락별로 중심문장을 찾아 보세요. ▶ 단락별 핵심어를 적어 보세요. | |
전개 | ▶ 기사를 읽고 내 생각을 써 주세요. ▶ 기사와 연결지어 새로운 정보를 찾아 보세요. | |
절정 | ▶ 언제 어디서 일어난 일인지 알아 보세요. ▶ 앞으로 전개될 일을 예측해서 써 주세요. | |
결말 | ▶ 기사를 추천하고 싶은 사람을 이유와 함께 써 주세요. ▶ 기사가 나(개인)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 |
■ 진행 안내
- 진행자가 평일(월,화,목,금)에 제시해 주는 칼럼(2개 중 택일)을 읽습니다.
- 제시된 칼럼 중 하나를 골라서 카페 댓글에 요약과 단상, 어휘 찾기를 남기면 진행자가 피드백을 해 주는 활동입니다.
- 주 4회 카페에서 진행되는 활동이며, 상황에 따라 활동량은 조절해도 됩니다.
- 처음 활동에 참여하는 참여자를 위한 줌 OT를 1회 진행합니다. (시작 주 월요일 밤 9시 이후)
■ 모임 안내
- 기간 : 2025. 8. 4~ 2025. 8. 29. (월/화, 목/금)
- 장소 : 온라인 (카톡, 네이버 카페)
- 인원 : 20명 내외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채널톡(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 아이들과 함께 한 수업 진행을 단톡방에 공유합니다. 단톡방 초대가 가능할 수 있도록 부모님 성함으로 신청해 주세요.
■ 운영자
최선화
교학상장(敎學相長)을 좋아하는 숭례문학당 강사이자, 아이들과 책을 통해서 이야기를 나눈 지 22년이 되어가는 독서 선생님이다. 도서관, 학교, 문화센터, 교습소 등에서 성인과 학생들에게 NIE 학습, 독서토론 수업, 책 만들기를 진행했다.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심화, 고급과정을 수료했다. <루이스 세풀베다 전작 읽기>, <서경식 전작 읽기>, <조지오웰 전작 읽기> 모임 등에 참여했고, <포토테라피 사진 놀이>, <50인의 그림책 작가>, <김금희 전작 읽기>를 진행했다. <식물의 재발견>, <작가 중심으로 그림책 읽기> <걷기의 재발견> 모임을 진행하고 있다.
조혜원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책을 읽고 토론하고, 서평을 쓴다. 한 작가 전작 읽기, 벽돌책 읽기를 일삼아 한다. 지역 사회와 도서관에서 독서토론 및 글쓰기 수업을 진행한다. ‘성장’이라는 단어를 사랑하고 ‘공감’을 즐기며 산다. 운동과 원서 읽기를 꾸준히 하여 몸과 건강, 언어력 향상을 추구한다.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믿으며 잘 전달되고 보존되도록 노력하는 어른이 되고 싶다.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심화, 고급과정을 수료했다. <어린이 청소년 서평 특강>, <어린이 영어원서 읽기>, <달리는 여자들>, <COSMOS 원서 읽기> 모임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