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학 북클럽> 21기 ‘파국적 사랑’


<세계문학 북클럽> 21

‘파국적 사랑

  

<세계문학 북클럽>은 같은 테마로 두 개의 작품을 읽는 모임입니다. 관점이 바뀌면 해석이 달라져서 이미 읽었던 작품에서도 새로운 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고전과 고전, 작가와 작가, 고전과 현대문학을 연결하여 새로운 테마를 찾는 재미도 있습니다. 테마 위주 읽기도 꽤 흥미로운 독서체험이 될 것입니다.  

장편소설 이선 프롬1911년 출간과 동시에 도덕적 논란에 휩싸인 작품으로 작가의 삶이 투영되어 있습니다. 애정 없는 결혼생활을 하며 무기력한 삶을 살아가던 이선매티를 만나며 내면의 욕망을 자각하기 시작합니다. 아내 지나는 병이 깊어지면서 의사를 만나기 위해 집을 비우고, 한겨울 시골집에는 이선과 매티만 남겨집니다. 이 작품은 파격적인 결말로 수차례 연극과 영화로 재탄생합니다


스콧 피츠제럴드의 위대한 개츠비1920년대 미국을 배경으로 현대 물질문명의 황폐한 이면을 묘사한 걸작입니다. 어려서부터 성공의 야망을 품어 온 빈농 출신 개츠비는 제1차 세계대전 중 육군 장교가 되어 상류층 아가씨 데이지를 사랑하게 됩니다. 하지만 개츠비가 전장에 나가 있는 동안, 데이지는 돈 많은 다른 남성과 결혼합니다. 개츠비는 부를 축적하여 데이지 앞에 나타나는데요. 이 작품은 시적인 자연 묘사, 예리한 심리 묘사 등 작가의 빼어난 문체로 독자를 사로잡습니다


이선 프롬과 위대한 개츠비를 읽고 여러분과 함께 나눌 '파국적 사랑'에 대한 이야기! 세계문학을 애정하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추천 대상

 - 주제별로 묶은 책을 함께 읽어 보고 싶은 분
 - 문학 읽기에 관심 있는 분
 - 함께 읽기를 통해 다양한 생각을 나누고 싶은 분
 - 다양한 세계문학을 알고 싶은 분


 모임 효과

 - 두 작품을 비교하며 읽는 재미를 누린다.
 - 세계문학의 다양함을 알게 된다.
 - 문학 읽기의 즐거움을 알게 된다.
 - 작가와 문학의 분야를 폭넓게 접할 수 있다.
 - 토론을 통해 소통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진행 방법

 - 책은 미리 읽어옵니다.
 - 진행자가 준비한 논제로 토론합니다.
 - 온라인 줌(ZOOM)으로 진행합니다.
 - 카카오톡 단체톡방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도서 목록

일 자

주제

작품

비 고

3월 21()

파국적 사랑

이선 프롬》, 이디스 워튼, 민음사

 

4월 4()

위대한 개츠비》, 스콧 피츠제럴드, 문학동네

 


 모임 안내

 - 일정 : 위 일정표 참조
 - 시간 : 목요일 오전 10시 ~ 12시
 - 장소 : 온라인 ()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채널톡(홍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 진행자 - 우신혜 강사

숭례문학당 강사. 책통자 교사. 서평 쓰기와 낭독 모임 애호가. 도서관에서 <고전문학 토론>, <단편소설 토론>, <한 달 한 권 읽기 온라인 모임>을, 학당에서 <서평독토>, <정희진 읽고 쓰기>, <청소년 서평 쓰기>, <어린이 서평 쓰기> 등을 진행했습니다. 지역 학교에서 <학부모 토론 연수>, <청소년 토론 모임> 등을 진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