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영의 매일 블로그 글쓰기
한 유명 공간 크리에이터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경력 단절 여성이었다. 한없이 자신이 초라해보였을 때 당시 자신이 가장 잘하는 집안을 정리했고, 이웃의 집을 정리해주었다. 그리고 그 내용을 블로그에 올리기 시작했다. 지금은 유명 유튜버이자 공간 전문 크리에터, 한 기업의 대표가 되었다. 그녀는 힘주어 말한다. 모든 것의 시작은 블로그 글쓰기였다고!
이미 50기를 넘겨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운영자 역시 오랜 방송작가 생활을 하면서 수차례 ‘번아웃’ 위기를 겪어야 했다. 그후 몇 년 동안은 그간 하지 못한 아내 노릇, 엄마 노릇에 충실하며 지냈지만 내면의 갈증은 풀리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좋아하는 드라마 작가의 글을 매일 블로그에 정리하듯 올리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나와 취향이 비슷한 이웃들을 만나 그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면서 밖으로 공개하는 글쓰기의 매력에 흠뻑 빠지기 시작했다. 그게 시작이었다.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까 고민하기 전에, 매일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글을 꾸준히 잘 쓰는 비결이다.
- <어쩌면 잘 쓰게 될지도 모릅니다> 중에서 -
살면서 글을 왜 써야 하고, 글쓰기가 대관절 무엇이기에 이토록 하라고 난리를 치는지 모르겠다고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많다. 하지만 글쓰기는 분명 내가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좋아하는 사람인지 알게 해주는 것만은 분명하다. 특히 밖으로 공개하는 SNS 글쓰기는 나를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힘을 가진 매력적인 글쓰기다.
■ 참여 효과
- 1일 1포스트를 올리면서 글을 쓰는 방법을 익힌다.
- 1일 1포스트를 올리면서 꾸준하게 글을 쓰는 연습을 한다.
- 1일 1포스트를 올리면서 글감을 찾는 방법을 익힌다.
- 1일 1포스트를 올리면서 글쓰는 습관을 자연스럽게 몸에 익힌다.
- 다양한 주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의 글을 읽고 공유하며
- 새로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 참여 대상
- 글을 쓰고 싶은데 습관이 되지 않아 매번 작심삼일로 끝나시는 분들
- 블로그를 통해 보다 내실있는 글쓰기를 하고 싶으신 분들
- 골방 글쓰기가 아닌 자신이 쓴 글을 출력하고 싶으신 분들
■ 강좌 QnA
Q/ SNS 계정이 꼭 있어야 하나요?
물론 없어도 됩니다. 하지만 기왕하시는 것 맘편한 SNS 계정 하나 만드셔서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단, 강요는 아닙니다.
Q/ SNS 계정은 어떤 것으로 해야 하나요?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브런치, 티스토리 등 다양한 SNS 계정 중 자신의 성향에 맞는 계정 한군데만 있으시면 됩니다. 단, 현재 49기까지 진행해 온 바로는 네이버 블로그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Q/ SNS에 올리는 글의 분량은 얼마나 되나요?
한줄부터 100줄까지 자신이 원하는 만큼 쓰시면 됩니다. 곧 정해진 분량은 따로 없습니다.
Q/ 참고도서는 반드시 읽어와야 하나요?
아닙니다! 참고도서이니 혹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강제사항은 절대 아닙니다!!!
* 신청시 유의사항 :
이 강좌는 블로그 지수 및 검색어를 기반으로 상위 노출과 조회수를 높이는 블로그 글쓰기 강좌가 아닙니다. 혹여 그런 기대를 하고 오시는 분이 계실까 미리 공지사항에 남깁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순수히 자신만의 기록을 골방에서 혼자 하는 것이 아닌 SNS 라는 매체를 활용해 공개하는 글쓰기로 하는 과정입니다.
■ 진행 방법
- 매일 자정까지 그날 쓴 블로그의 포스트를 단톡방에 공유합니다.
- 블로그 글쓰기 및 관리에 대한 노하우를 나눕니다.
- 서로의 블로그에 공감과 댓글을 나눕니다.
■ 모임 안내
일시 : 위 일정 참조
장소 : 온라인
인원 : 15명 내외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채널톡(우측하단 아이콘 클릭)
■ 진행자 : 이윤영
20년차 방송작가이자 콘텐츠 디렉터 대학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방송작가로 20년간 활동하다 번아웃 후 우연히 열게 된 블로그로 다양한 삶의 지평을 넓혀가며 활동을 하고 있는 글쓰기 안내자이자 독려자이다. 세상에서 제일 싫은 것이 지루한 글쓰기라고 거침없이 말하는 무대뽀(?)적인 성향의 소유자지만 때로는 진지한 내향인이다. 지은 책으로 <어쩌면 잘 쓰게 될지도 모릅니다> <글쓰기가 만만해지는 하루 10분 메모글쓰기> <10분 초등 완성 메모 글쓰기> <세상 쉬운 그림책 문해력> 이 있다.
참여자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