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를 스토리로 만나는
<슬기로운 역사 생활> (청소년 방학 특강)
역사란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 E.H.카 <역사란 무엇인가>中
“나는 이렇게 믿는다. 한 국가와 국민이 성공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뿌리에서 시작해 계속해서 유기적인 성장을 해야 한다고.
그리고 이것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기억해야 한다. 역사를 몰라서는 안 된다.”
-알폰스 무하-
역사는 지워지거나 옅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과거의 인물과 오늘날의 나를 연결해주는 고리입니다. 그 고리가 단단할수록 미래를 향한 우리의 시선도 뚜렷해집니다.
변화의 물결이 일었던 근현대사. 개항기 이후부터 불어닥친 수많은 역사적 사건과 민주화 운동의 장면들까지... 우리와 가장 밀접한 역사의 순간입니다. 맥락에서 보는 역사는 분절되거나 딱딱한 암기식의 역사에서 벗어납니다. 이야기가 숨 쉬는 역사는 때론 심장을 쪼그라들게 하거나 때론 두 주먹 불끈 쥐게도 합니다. 역사는 살아있는 이야기입니다.
그간 진행해온 역사 프로그램에서 가장 반응 좋은 근현대사를 방학특강으로 준비했습니다. 근대사의 출발 개항기부터 일제강점기, 광복, 남한 총선거, 6.25전쟁. 군부독재 시대와 민주화 운동의 이야기를 담은 역사 시간. 이야기로 술술술 넘어가는 근현대사를 만나보아요.
■ 세부 일정
구분 | 일자 | 목록 | 내용 |
1강 | 7월 17일 | 조선 역사상 최초로 일어난 근대 국가 수립과 일제강점기 속 치열한 독립운동이 펼쳐졌던 역사 속으로! | ◈일본을 비롯해 서양 여러 나라와 외교 관계를 맺은 조선! 신문물을 받아들이며 개화기의 진통을 겪게되는 조선의 상황 살펴보기 1. 강화도 조약 2. 임오군란 3. 동학 농민 운동 4. 을미사변 이후 대한 제국의 탄생기 알아보기 ◈국권을 되찾기 위한 힘겨운 투쟁 독립운동 살펴보기 1. 헤이크 특사 2. 개화기의 변화 3. 3.1 운동 4. 대한민국임시 정부의 활동 ►선생님이 준비한 자료로 당시 시대 상황 알아보기 ►진행자가 준비한 논제로 토론하기 |
2강 | 7월 18일 | 해방의 기쁨 뒤에 온 슬픔 | 광복 후 분단의 아픔과 이념의 갈등 ‘우리나라는 어떻게 독립이 되었고 이후엔 어떤 일들이 펼쳐졌을까요?’ 1. 1945년 광복의 순간 2. 모스크바 3상회의와 신탁통치 3. 남한 정부 수립 4. 제주 4.3 사건 5. 친일파 청산 ◈2차 세계대전과 한국의 광복 1. 세계사 속에 한국사 2. 히로시마 원자폭탄 ►선생님이 준비한 자료로 당시 시대 상황 알아보기 ►진행자가 준비한 논제로 토론하기 |
3강 | 7월 19일 | 6.25 전쟁의 아픔을 겪다 | ◈피카소의 그림 <한국에서의 학살>이라는 작품으로 전쟁 바라보기 1. 6.25 전쟁 과정 살펴보기 2. 휴전과 분단의 아픔. 3. <인천상륙작전>영화로 보는 역사 4. 학도병들의 이야기 ◈ 제1 공화국(이승만 정권) 전후 복구 이산가족 ►선생님이 준비한 자료로 당시 시대 상황 알아보기 ►진행자가 준비한 논제로 토론하기 |
4강 | 7월 20일 | 민주주의의 불꽃이 일어나다 | ◈군부독재정권 1. 3.15 부정선거 2. 5.16 쿠데타 3. 12.12사태 ◈인물로 보는 민주화 운동 1.김주열 학생 2.이한열 열사 3. 부마항쟁 4. 6월 항쟁 ►선생님이 준비한 자료로 당시 시대 상황 알아보기 ►진행자가 준비한 논제로 토론하기 |
- 근대사의 시작인 개항기 때의 혼란을 흐름으로 만나 맥락을 짚어갈 수 있습니다
- 남북으로 나뉘는 배경 전후의 이야기를 통해 분단국가의 안타까움을 느낄 수 있는 시간입니다.
- 이승만 대통령에서부터 독재군부까지 살펴보며 민주화 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참여 대상
- 중학생
★ ZOOM으로 진행합니다.
- 진행자가 준비한 역사적 배경과 숨은 이야기를 들여다봅니다.
- 시대적 배경을 유추해보며 당시 백성들의 시선으로 역사를 바라봅니다.
- 진행자가 준비한 논제로 그 시대의 주인공이 되어 의견을 말해봅니다.
■ 모임 안내
- 일시 : 위 일정 참조(저녁 8시 ~ 9시 30분)
- 장소 : ZOOM (온라인)
- 추천 : 중등생
- 회비 : 12만원(4회)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채널톡 (우측하단 아이콘 클릭)
■ 진행자 : 오숙희
교육대학원에서 독서 교육 전공. 숭례문학당 독서 토론 리더, 심화 과정 수료. 스피치지도사 1급. 독서지도사 1급. 도서관, 초/중/고 교육기관등 공공기관에서 독서 토론 진행. 초등 대상 <어린이 글쓰기>를 진행하며, 성인 대상 <30일 낭독 습관>, 청소년과 성인 대상<연설문 필사>진행. <슬기로운 역사생활>진행. 책 속에서 뒹구는 삶을 꿈꾸며 살아갑니다. 언제고 책장만 넘기면 만날 수 있는 세기의 대가들을 찾아 문 두드리는 읽는 인간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