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칸양의 경제산책
2020년 시작된 코로나는 우리의 일상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뉴욕의 칼럼니스트인 토마스 프리드먼은 “코로나의 발발로 이제 이 세계는 BC(Before Corona)와 AC(After Corona)로 나누어지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더 이상 과거와 같은 상황으로 돌아가긴 어렵다는 것이죠. 또한 코로나는 일반 국민들의 경제적 삶까지 바꾸어 놓았는데, 사람들 간의 밀접한 접촉을 막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자영업, 프리랜서, 개인사업자들은 생존을 위협받을 정도의 상황까지 몰리고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일반인들의 경제적 삶이 피폐해지고 곤궁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주식, 부동산의 가치는 하늘 높은 줄 모른 채 올라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위기로 인해 1,400대까지 추락했던 종합주가지수는 반등에 성공하며 3,200까지 돌파했고,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이어지는 각종 억제책에도 불구하고 불패신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소위 자산의 가치는 상승에 상승을 거듭하고 있지만, 우리들의 주머니 사정은 갈수록 열악해 지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물가는 또 어떤가요? 통계청에서 발표한 소비자 물가상승률 통계에 의하면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 연속 2%가 넘는 상승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 우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자 한국은행에서는 서둘러 기준금리를 기존 0.50%에서 0.75%로 0.25%p 올렸는데, 이는 금리 인상을 통해 날아오르고 있는 물가를 잡아보겠다는 겁니다.
내 통장 보유액은 점점 줄어들고 물가는 오르니, 앞으로의 미래 또한 점점 불안과 두려움으로 가득찰 수밖에 없습니다. 그동안 경제는 우리 삶을 좌지우지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열심히 일하고 모으면서 살면, 그런대로 평균의 삶을 누릴 수 있었죠. 하지만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경제와 그 흐름을 모르고서는, 더 나아가 내 돈을 지키고 늘리기 위한 투자에 대해서 모른다면 우리는 점점 아래로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겁니다. 이제 경제는 필수이자 생존입니다. 몰라도 되는 것이 아닌, 반드시 알아야만 하는 필수 지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경제를 공부하기 위한 방법에는 경제 기사, 경제 도서, 방송, 뉴스, 유튜브, 경제 강의 수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한 가지에만 집중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를 조금씩 접하며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건 시작하는 것이고, 더 중요한 것은 이를 습관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경제공부는 일시에 단기적으로 끝낼 수 없기 때문이죠.
여기에 한가지 더 자신의 공부를 옆에서 지켜봐 줄 전문가가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차칸양의 경제산책> 모임에서는 경제공부를 시작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읽어야 할 필독서 2권을 한 달동안 함께 읽고, 나누며 배웁니다. 또한 경제도서를 읽으며 생기는 의문과 질문에 대해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의 저자 차칸양이 답함으로써 궁금증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습니다. <차칸양의 경제산책>과 함께 경제공부의 첫 발을 떼보시기 바랍니다.
모임 도서
<금리와 환율, 알고 갑시다>(김영익)
<오늘 배워 내일 써먹는 경제상식>(김정인)
모임 효과
- 함께 읽기를 통해 서로 응원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 책을 읽는 동안 생긴 질문과 생각을 나눌 수 있습니다.
- 언제든 저자 차칸양에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 책을 통해 어려운 경제를 보다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 매일 읽기를 통해 경제공부 습관을 익힐 수 있습니다.
진행 방식
- 참여자는 2주에 한 권씩, 2권의 경제도서를 읽습니다.
- 경제도서는 매일(평일) 하루 약 30분씩(페이지수는 개인에 따라 상이) 읽습니다.
- 잘 이해가 되지 않아도 그냥 눈으로 훑고 지나가셔도 됩니다.
- 주말에는 시간을 조금 더 안분하여, 2주내 한 권을 완독합니다.
- 읽은 내용 중 가장 인상적인 문장 하나를 골라 매일 단톡방에 공유합니다.
- 완독 후에는 독후감(10줄 요약. 필사도 가능)을 올립니다.
- 2, 4주차 마지막날 오후 8시~9시에 온라인 모임을 가지며, 질문과 정보를 나눕니다.
모임 일정
- 1일차~14일차, 첫 번째 도서 매일 읽기 및 독후감 쓰기
- 2주차 마지막날, 줌을 통한 첫번째 온라인 모임
- 15일차~28일차, 두 번째 도서 매일 읽기 및 독후감 쓰기
- 4주차 마지막날, 줌을 통한 두번째 온라인 모임
모임 안내
- 일정 : 상단 일정 참고
- 장소 : 온라인 (카카오톡 단체톡방에서 진행)
- 모임 : 줌 (4월 15일 / 29일 오후 8시 -9시)
- 인원 : 15명 내외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전화 02-318-2032
모임 리더 : 차칸양
- 에코라이후 배움&놀이터 대표
- 저서 :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돈 걱정 없이 잘살고 싶다면>, <불황을 이기는 월급의 경제학> 외 2권
- 한겨레교육문화센터, 맥시머스, 커리어캐스트, 스마트에듀빌더 경제·금융·재무 전문 강사
- 기아자동차, 대우조선해양, 동서식품, 한국야쿠르트, 삼성생명, 플러스자산운용, 대전교육연수원, 인천경총, 소상공인진흥공단, 한국상하수도협회, 평생학습관, 공공도서관, 롯데백화점 등에서 경제인문학, 투자인문학, 돈습관 경제공부법, 자산관리, 재무설계 등 강의
- 신한은행, 삼성화재, SC제일은행, 푸르덴셜생명, 한국전력, 현대자동차그룹 등 필진 및 원고 기고
- 구본형변화경영연구소 4기 연구원
- 책사랑나눔운동본부 병영 독서코칭 강사
- 카카오 브런치 작가 (구독자수 1.9만명)
- 좋은 책 읽고 쓰기 프로그램 <에코독서방> 운영 중 (2016년~)
- 경제/경영/인문의 균형찾기 프로그램 <에코라이후 기본과정> 운영 중 (2012년~)
- 경알못 탈출 프로젝트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운영 중 (2021년~)
추후 도서
5월 <환율전쟁>(쑹훙빙), <앞으로 3년, 경제전쟁의 미래>(오건영)
6월 <돈의 역사는 되풀이 된다>(홍춘욱),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염승환)
7월 <넛지>(리처드 탈러), <부의 대이동>(오건영)
8월 <마법의 돈 굴리기>(김성일), <박곰희 투자법>(박곰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