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독서토론
— 전문가 3인 진행, 《줬으면 그만이지》&《우리는 왜 어른이 되지 못하는가》 —
숭례문학당 독서 모임 전문가 3인이 진행하는 6월의 기획 독서토론은 “모두가 잘 사는 세상이 반드시 오리라 믿는다”는 믿음을 확인하는 두 권의 책으로 준비합니다.
먼저, 《줬으면 그만이지》는 20대부터 가난한 학생들을 위해 남몰래 장학금을 주기 시작, 지금까지 1000명이 넘는 사람에게 장학금을 준 김장하 어른에 관한 취재기입니다. 선생의 지원은 교육뿐 아니라 사회·문화·역사·예술·여성·노동·인권 등 정치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 걸쳐 있었음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문형배 전 헌법재판관도 김장하 어른으로부터 장학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함께 읽을 책은 정신분석가이자 심리학자자 파울 페르하에허가 쓴 《우리는 왜 어른이 되지 못하는가》입니다. 이 책은 권위가 사라진 자리, 육아·교육·정치가 나빠지기만 하는 이유를 파헤칩니다. 저자는 현대 삶의 양상들을 분석, 개별 사안들의 배후에 도사린 문제의식을 드러냅니다. ‘권위’라는 화두를 중심으로 심리적, 사회적 문제들의 근본적인 원인과 그것들이 가리키는 곳을 파헤치고 해법을 제시합니다. 두 책이 던지는 질문을 깊게 들여다보고, 고민하는 풍성한 토론의 장을 기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모임 일정
- 날짜 : 6.26(목) 저녁 7시 – 10시
(*사정이 있는 분은 양해를 구하시고 토론 중간에 들어오거나 나갈 수 있습니다. )
- 장소 : 숭례문학당 8층 북라운지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 방식과 구성
- 토론 방식 : 진행자가 논제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비경쟁 독서토론 (참고도서 <질문하는 독서의 힘>(북바이북)) 다른 의견에 반대나 반박, 반론을 제기하지 않고 존중하며 ‘다른 의견’을 말하는 민주적인 토론 방식.
- 토론 구성 :
*1부 자유 논제 토론 p7:00-8:20 휴식
*2부 선택 논제 토론 p8:30-10:00
- 논제 : 토론 3-4일 전까지 신청하신 분에 한해 논제를 토론 전에 공유합니다. (논제 수령 후에는 취소가 어렵습니다.)
- 궁금한 점 상담 : bookworm@rws.kr
■ 진행자 소개
김승호 / 회사에 다니며 책 읽고 글 쓰는 삶을 포기하지 않았다. 은퇴 후에는 하고 싶은 일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독서교육 활동가로서 살고 있다. 책 《일상 인문학 습관》 공저.
허유진 / 시, 동화, 소설, 시나리오 작가이자 글쓰기와 토론 강사. 모임 <토지>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진행. 책 《힘이 되는 그림책이 있습니다》 공저.
이혜령 / 독서토론 강사, 아트코치 모임 <한국현대소설 토론> <청소년독서토론>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함께 읽기> 진행. 책 《온라인 책모임 잘하는 법》 《일상 인문학 습관》 《힘이 되는 그림책이 있습니다》 《그림을 읽고 마음을 쓰다》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