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독서토론 <불안 세대부터 불안 사회까지>


기획 독서토론 <불안 세대부터 불안 사회까지>

— 4인 진행 독서토론, 《불안 세대&《불안 사회 





디지털 세계는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병들게 하는가?”라는 질문으로 나온 책 불안 세대 그리고 왜 우리는 희망하는 법을 잃어버렸나?”라는 물음표를 던지는 책 불안 사회는 함께 읽고 토론할 책입니다. 이번 기획 토론의 주제가 불안 세대부터 불안 사회까지인 이유입니다. 두 책이 던지는 질문을 심도 깊게 들여다보고, 다각도로 고민할 풍성한 토론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두 권의 책 불안세대와 불안사회를 함께 읽고, 다양한 논제로 토론하는 자리에서 여러분의 고민과 궁금증을 풀어 보시기 바랍니다. 숭례문학당의 독서 모임 전문가 4인이 진행자로 나서는 기획 토론입니다. 자유논제와 선택논제를 고루 오가며, 책을 읽는 새로운 깊이와 방향을 발견해보시기 바랍니다. 책 모임, 독서토론이 처음인 분도 당연히 참여가능합니다. 서로의 생각을 반대하고 반론하는 자리가 아닌 존중하고 공감하는 민주적인 토론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 책 소개

불안 세대 - 디지털 세계는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병들게 하는가

세계적인 사회심리학자 조너선 하이트의 신작 불안 세대가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베스트셀러 바른 마음으로 영미권에서 가장 논쟁적인 학자으로 부상한 그는 스마트폰과 소셜 미디어, 인터넷이 청소년 정신 건강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는 충격적인 주장을 내놓는다. 이 책은 출간 즉시 아마존 종합 1,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선데이 타임스 베스트셀러를 기록하며 전 세계에 십대의 스마트폰과 SNS 규제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포르노, 중독성 강한 게임, 자극적인 콘텐츠는 민감하고 취약한 아이들의 뇌를 어떻게 재편할까? 과잉보호 양육과 헬리콥터 부모는 스마트폰이 끼친 해악을 얼마나 크게 증폭시킬까? 하이트는 방대한 데이터와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현실 세계의 과잉보호와 가상 세계의 과소 보호가 아이들 뇌를 병들게 하는 메커니즘을 밝힌다. 그리고 더 건강하고 행복한 어린 시절을 회복하기 위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길을 분명하게 제시한다.(웅진지식하우스)


불안사회 - 왜 우리는 희망하는 법을 잃어버렸나?

10년 전 피로사회로 한국에서 뜨거운 반향을 일으켰던 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철학자 한병철의 또 하나의 논쟁적 저작. “시대마다 그 시대에 고유한 주요 질병이 있다라고 말하는 그는 최신작 불안사회에서 이 시대의 질병을 불안이라 진단하며 불안이 잠식한 사회에서 끊어져 버린 연대와 만연한 혐오에 경종을 울린다.

불안을 체제적으로 사용하는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희망하는 법을 잃어버렸다. 이 책은 짙은 불확실성과 깊은 무기력에 빠진 현대인의 삶에 필요한 것은 희망임을 강조한다. 불안에 잠식되어 미래를 그리지 못하고 과거의 트라우마에 빠져 허우적대는 삶은 그야말로 생존의 삶그뿐이다.

실패에 대한 불안, 소외에 대한 불안, 도태에 대한 불안우리는 끊임없이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그저 살아남기 위해 달려간다. 문제는 질병처럼 창궐하는 불안이다. 엄습하는 정체 모를 위협감에 대화와 경청, 공감과 화해가 붕괴된 사회는 감옥과 다름없다.(다산초당)


■ 함께하는 책

불안 세대(웅진지식하우스)

불안 사회(다산초당)


■ 모임 일정

- 날짜 : 5월 30일(금) 저녁 7시~10시
  (*사정이 있는 분은 양해를 구하시고 토론 중간에 들어오거나 나갈 수 있습니다. )

- 장소 : 숭례문학당 8층 북라운지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 방식과 구성

- 토론 방식 : 진행자가 논제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비경쟁 독서토론 (참고도서 <질문하는 독서의 힘>(북바이북)) 다른 의견에 반대나 반박, 반론을 제기하지 않고 존중하며 다른 의견을 말하는 민주적인 토론 방식.

토론 구성 :

  *1부 자유논제 토론 저녁 7:00-8:20 (휴식)

  *2부 선택논제 토론 저녁 8:30-10:00

- 논제 : 토론 3일 전부터 신청하신 분들에게 논제를 공유합니다. (논제 수령 후에는 취소가 어렵습니다)

- 궁금한 점 상담 : bookworm@rws.kr


■ 진행자 소개

김민영 / 작가, 숭례문학당 이사 () 방송작가, 출판기자.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공부했다. 저서 나는 오늘도 책 모임에 간다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 공저 서평 쓰기, 저만 어려운가요?》 《질문하는 독서의 힘 《힘이 되는 그림책이 있습니다 .

김승호 / 회사에 다니며 책 읽고 글 쓰는 삶을 포기하지 않았다. 은퇴 후에는 하고 싶은 일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독서교육 활동가로서 살고 있다. 책 일상 인문학 습관 공저.

허유/ , 동화, 소설, 시나리오 작가이자 글쓰기와 토론 강사. 모임 <토지>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진행. 책 힘이 되는 그림책이 있습니다 공저.

이혜령 / 독서토론 강사, 아트코치 모임 <한국현대소설 토론> <청소년독서토론<예루살렘의 아이히만 함께 읽기> 진행. 책 온라인 책모임 잘하는 법》 《일상 인문학 습관》 《힘이 되는 그림책이 있습니다》 《그림을 읽고 마음을 쓰다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