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4문장 <오레오> 글쓰기 10기


10분 4문장 <OREO> 글쓰기


글이란 정제된 표현을 골라 쓰고, 생각을 조리 있게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란 점에서 말하기보다 효과적인 소통수단인데요. 글을 잘 쓰고 싶긴 하지만, 내 생각을 잘 표현하기란 쉽지 않죠. 즉 문제는 내 생각을 글로 나타내는데 필요한 논리정연함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글을 쓰기 전 생각 정리가 먼저 필요한 상황을 마주합니다.


글쓰기는 단순한 글자의 나열이 아니라 생각한 것을 글로 표현하는 작업입니다낱말을 연결해 문장을 만드는 사이 새로운 방향으로 생각이 전개되기도 하고명확하지 않았던 생각이 정리되면서 새로운 사실을 깨닫게 되기도 합니다이 과정에서 두뇌는 이미 알고 있던 지식을 활용하여 정보를 재조직하고취해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분류하며오랫동안 기억해야 할 것을 명료화하는 등 활동을 멈추지 않습니다한마디로 글쓰기는 고도의 정신 능력을 요구하는 행위입니다.


글쓰기는 삶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아이들은 글을 쓰며 자신의 마음과 삶타인과의 관계를 가꿀 수 있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아동문학가 이오덕은 자신의 책 <이오덕의 글쓰기>(양철북, 2017)에서 “삶의 문제를 생각하고삶의 문제를 풀어가고그래서 삶을 높여가는 모든 활동이 글쓰기라 했습니다.


아이들은 초등 3학년을 지나면 듣기 말하기 쓰기 교과를 통해 학교에서 글쓰기에 대해 다 배웁니다. 다만 논리적 사고의 기초단계로 생각하는 법을 경험하지 못했을 뿐이죠. 초등고학년 이상이 되면 아이들은 자신이 읽고 경험하고 배운 것을 분별하고 이해하고 정리해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하루 10분씩 오레오 공식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쓰며 논리적으로 생각하도록 연습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미국에서는 초등학교 때부터 논리적 글쓰기를 가르칩니다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려면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방법이 유일하기 때문입니다. <10 4문장 글쓰기모임은 미국 아이들이 학교와 집에서 연습하는 오레오 라이팅 기법(OREO Writing Method)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릅니다. 하버드생이 4년 내내 배우는 논리적 사고 기법에 따른 글쓰기 비법을 오레오 공식 하나로 정리하여 쉽고 재밌고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1. O(의견, 주장 제시하기) ~하려면 ~하라
2. R(주장에 대한 근거, 이유)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
3. E(근거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사례) 예를 들면~
4. O(앞서 주장한 의견을 강조) 그러니 ~ 하라 

 

 

참고 : <초등학생을 위한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유노라이프)


진행 방법

- 평일 5일간 글을 씁니다. (주말, 공휴일은 보충의 시간입니다.)
- 하버드 대학생이 쓰는 논리적 글쓰기 수업방식을 오레오4줄 공식으로 정리하여 알려줍니다.
- 과정 초반, 오레오 글쓰기에 대한 개요특강(온라인 회의 : )을 통해 진행방법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 하루 10, 제시된 주제로 4줄의 오레오 공식으로 쓸 거리를 만듭니다.
- 4문장을 서술하여 1문단의 짧은 글을 완성합니다.
- 논리적 글쓰기와 말하고 토론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릅니다.
- 코치는 여러분의 글을 읽고 공식에 맞게 첨삭을 진행합니다.
- 다른 친구들의 글을 온라인 카페에서 읽습니다.
- 응원과 공감의 댓글로 서로를 격려합니다.


모임 일정

주차

주제

내용

1주차

(7.3~ 7.7)

O(Opinion)

주장쓰기 : 문장훈련, 의도를 가진 문장 적기

2주차

(7.10~7.14)

R(Reason)

근거들기 : 내 의도를 풀어쓰기

3주차

(7.17 ~ 7. 21

E(Eexample)

사례들기 : 사례를 찾아서 요약정리하기

4주차

(7.24 ~ 7. 28

O(Opinion)

주장강조하기 : 문장 바꿔쓰기 연습 


모임 효과 

- 20일 꾸준한 글쓰기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 , 일요일은 주간 썼던 글을 퇴고하는 습관 기릅니다.
- 습관적 글쓰기로 글쓰는 사람의 경험과 사례를 모방합니다.
- 코치의 글감 및 읽기자료를 제공으로 논리적 글쓰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자소서나 보고서 등 실용적 글쓰기의 사례를 보고 좋은 글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논리적 사고를 향상시키며 표현이 정확해집니다.
- 코치의 응원과 함께 쓰는 친구들의 호응은 글쓰기에 좋은 자극이 됩니다.

 

모임 안내

기간 : 위 일정 참조 (, , 공휴일은 퇴고의 시간)
장소 온라인 (단톡방, 네이버 카페 활용)
대상 논리적 글쓰기가 필요한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청소년
인원 : 30명 내외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채널톡(하단우측 아이콘)

 

모임 리더 - 조혜원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책을 읽고 토론하고, 서평을 쓴다. 한작가 전작 읽기나 벽돌책 읽기를 일삼아한다. 지역사회와 도서관에서 독서토론 및 글쓰기 수업을 진행한다. ‘성장이라는 단어를 사랑하며, ‘공감을 즐기며 산다. 운동과 원서 읽기를 꾸준히 하여 몸과 건강, 언어력향상을 추구한다.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믿으며 잘 전달되고 보존되도록 노력하는 어른이 되고 싶다. <어린이 청소년 서평특강><어린이영어원서읽기><달리는여자><COSMOS 원서읽기>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