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공부를 통한 자기계발 2기


<진짜 공부를 통한 자기계발> 2기


자기계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끊임없는 숙제처럼 여겨지진 않습니까?


자기계발은 지극히 개인적인 주제이지만, 한편으로는 철학적으로나 심리적,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자기계발은 더 많이 배우면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고, 자신을 자유롭게 형성할 수 있는 무기가 되기도 하죠그렇다면 세상에 배울 게 너무 많은 지금 우리는 정서적, 정신적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인생 코치에게 많은 돈을 쏟아붓고 계시진 않나요?


자기가 하고 싶은 공부가 무엇이며 그걸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본 적이 있나요? 대략 2500년이 넘는 장구한 세월 동안 자기계발의 기술은 철학자·현자·신학자들의 영역이었습니다. 자기계발 문헌이 이토록 오래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자기자신을 더 좋게 변화시키려는 충동이 우리 인간의 기본적 욕구이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좀 더 나은 자신을 만들기 위해 혹은 지금보다 더 나은 상황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노력과도 관련 지을 수 있습니다.


인문학, 철학을 통한 다양한 접근에서 진짜 공부란 무엇이며 나는 어떤 공부로 더 나은 자아를 꿈꾸는지 탐구해보려 합니다. 우리에게는 수없이 많은 자기계발과 관련된 책들이 있고, ‘말하고 글 쓰는’ 사람들의 공부법에 대해서도 알려져 있으니까요. 공부란 배우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실천이자 계획된 목적이며 습관의 총체입니다. “세상에 수많은 왕도가 있지만, 학문에는 왕도가 없다”(프톨레마이오스)면 우리는 우리의 길을 만들어가면 됩니다.





 

 추천대상

- 2024년이 저물어 가는데 이룬 게 없는 것 같은 사람
- 내 삶의 기초를 다지고 싶은 사람
- 오랫동안 모범생과 우등생으로 살아온 사람
- 함께 협력하는 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
- 소유가 아니라 공유(共有)하며 공부하고 싶은 사람
- 평생 공부를 가까이 해온 사람


■ 참고 도서

《알고리즘에 갇힌 자기 계발》(마크 코겔버그, 민음사)
거인의 노트(김익한, 다산북스)
자기계발수업(안나 카타리나 샤프터, 디플롯)
한동일의 공부법(한동일, EBS books)
단단한 공부(윌리엄 암스트롱, 유유)
공부의 위로(곽아람, 민음사)
연구자의 탄생(김성익외 공저자, 돌베개)
탁석산의 공부 수업(탁석산, 열린책들)


■ 진행 방식

- ‘자기계발수업’(안나 카나리나 샤프너, 디 플롯)을 함께 읽습니다. (20일간)
- 줌 토론 : 10월 20일 일요일 (저녁 8)
- 4주간 내가 정한 공부분야를 정리합니다.
- 《거인의 노트나 뇌과학자의 기억법을 토대로 자기 공부를 정리하는 방법을 정합니다.
- 자신의 공부를 정리, 요약, 기록하는 방법을 유지합니다.
- 매주 시작하기 전 한 주의 계획과 목표를 세웁니다(모임 리더의 진행 방식을 따릅니다)
- 매일 저녁 하루 점검을 합니다.
- 노션(협업프로그램), 블로그, 브런치 등 자신의 공부 노트를 인증하는 작업을 통해 자신만의 공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진행자는 서로의 공부 상황에 대해 독려하고 유지하도록 지원합니다.
- 모임은 총 6주간 평일 매일 진행합니다.


 모임 안내

- 일정 : 10월 1일 ~ 11월 15일(6주간)
- 시간 : 매일 오전 8 ~  10 
- 장소 : 온라인(카카오톡)
- 대상 : 남은 한 해를 알차게 보내고 싶은 사람
- 인원 : 15명 내외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진행자 조혜원 강사

숭례문학당 강사. 책통자 교사. ‘꾸준히 노력을 자신의 재능이라 믿는다. 원서 읽기, 운동하기, 서평쓰기를 계획하고 실천한다. 자신의 성취감에서 나아가 타인의 성장에도 같이 기뻐하며 reader에서 leader로 성장중이다 <달리는여자: 100일의 기록> <청소년 글쓰기의 최전선> <통섭의 책읽기 >과정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