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을 확장하는 '서양사' 함께 읽기ㆍ2 《프랑스사》


세계관을 확장하는 '서양사' 함께 읽기2


―  앙드레 모루아의 프랑스사》 





프랑스 지성 앙드레 모루아가 자국의 역사를 대문호적 통찰과

섬세한 문학적 필치로 풀어낸 역사서술의 완결판!

절대 권력의 왕정국가에서

자유와 평등의 국민국가로 발돋움한

프랑스의 고귀한 힘과 정신을 한 권으로 만나다!


프랑스 역사는 근대 민주주의의 탄생, 국민국가의 형성, 세계문화의 중심이라는 측면에서 세계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프랑스 혁명은 전 세계에 자유, 평등, 박애의 정신을 전파하고 근대 민주주의의 탄생을 이끌었으며 이후 미국 독립 혁명, 라틴아메리카 독립 운동, 중국 혁명 등 세계 각국의 민주주의 운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민족의 단결과 통합을 강조하고, 국민이 국가의 주인이 되는 새로운 국가 형태를 확립하여 이후 유럽 각국의 국민 국가 형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는 프랑스 역사를 공부함으로써, 세계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배우고,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루소, 볼테르, 몽테스키외가 완성한 백과전서는 프랑스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프랑스 혁명을 주도한 로베스피에르는 시민의 편에 선 혁명가인가, 잔인한 독재자인가? 루이 16세의 머리가 땅으로 떨어졌을 때 민중은 왜 눈물을 흘리고 죄책감에 고개를 들지 못했는가? 러시아 원정 등 정치적 실패에도 불구하고 나폴레옹이 위대한 지도자로 추앙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부인(婦人)들이 만든 살롱이 어떻게 유럽대륙의 과학과 철학, 사상의 부흥을 주도하였는가? 최조의 왕조 메로빙거의 등장부터 프랑크 왕국의 성립, 절대왕정 속에서도 문화와 사상이 꽃을 피우고, 프랑스 혁명을 거쳐 현대 공화국 체제가 성립되기까지. 20세기를 대표하는 프랑스 대문호 앙드레 모루아가 격동의 프랑스 역사를 평론가로서의 해박한 식견과 문학가로서의 유려한 문체, 역사가로서의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심도 있게 풀어냈다. 인물과 사건에 문학적 생동감을 부여하며 역사서의 새로운 지평을 연 기념비적 저작!

- 출판사 리뷰 

■ 앙드레 모루아

프랑스를 대표하는 평론가, 전기 작가, 역사가. 1885년 프랑스 엘뵈프에서 태어나 루앙에서 공부하여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현대 프랑스의 가장 독창적이고 뛰어난 철학자로 손꼽히는 알랭의 가르침을 받았다. 1차 세계대전 중 영국에 연합국 사령부 연락 장교로 파견되어 영국 각계각층의 인사들과 접촉하면서 이들의 인간성과 지식, 전통이 프랑스와 확연히 다르다는 사실을 느끼고 프랑스인의 영국에 대한 시각을 바로잡아주기 위해 영국사를 집필하였으며, 그 후 미국사, 프랑스사등을 연달아 발표하며 역사가로서 입지를 굳혔다.


추천 대상

- 프랑스 역사를 다룬 영화나 드라마를 좋아하는 분
- 프랑스 역사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을 하나로 꿰고 싶은 분
- 개괄적인 프랑스사의 큰 흐름을 알고 싶은 분
- 프랑스의 역사가 현대 문명, 정치, 예술, 철학, 사회 구조 등 세계사 전반에 걸쳐 미친 영향력과 그 뿌리에 대해 함께 생각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분
- 프랑스 여행을 앞두고 있는 분
한 나라에 대한 방대한 역사를 다루는 만큼 아주 디테일한 내용은 충족시키기 어려운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임 효과

- 전반적인 프랑사를 머릿 속에 그릴 수 있다.
- 인류 보편적 가치인 자유, 평등, 박애를 프랑스 혁명의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 국민 국가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프랑스 관련 사회적 이슈, 정치적 사건에 관련 뉴스를 잘 이해할 수 있다.
- 프랑스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 매일 꾸준히 읽을 수 있다.


진행 일정

일정

도서

비 고

1주차(1/29~2/2)

p. 21 ~ p.218

- 카카오톡

-세부 일정은 단톡방 공유

2주차(2/5~9)

p. 219 ~ p.414

3주차(2/12~16)

p. 417 ~ p. 627

4주차(2/19~23)

p. 628 ~ p. 827


진행 방식

- 리더는 오전 9시까지 단톡방에 리드문을 올려드립니다.
- 회원들은 일정에 따라 4주간 매일 책을 읽습니다(주말 제외).
- 회원들은 매일 단톡방에 오늘의 한 문장과 인상 깊은 부분을 발췌, 단상을 기록합니다.
- 리더는 관련 자료를 제공하여 회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완주할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 프랑스사 함께 읽기 이후 동저자의 《미국사》 함께 읽기가 개설됩니다.


모임 안내

- 기간 : 위 일정 참고 (4)
- 장소 : 온라인 (카카오톡)
- 인원 : 20명 내외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 (우측하단 아이콘)


운영자 : 서주영 리더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및 심화 과정 수료.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일을 하면서 읽고, 쓰는 일이 천직임을 깨닫고 있다. 우연히 발을 들인 숭례문학당에서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학습 모임을 경험하면서 자아를 성찰하고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중이다. <지리의 힘 1, 2 함께 읽기>, <위어드 함께 읽기>, <그리스 로마 신화 함께 읽기>, <세계관을 확장하는 서양사 함께 읽기>, 지역 청소년 대상 독서토론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범대 학생을 대상으로 강의, 읽기, 쓰기 관련 연구, 다양한 기관에서 부모교육, 자문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