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경의 청소년 글쓰기 25기


이인경의 청소년 온라인 글쓰기


  

세상에서 하나뿐인 내 글은 오직 나만 쓸 수 있는 나에 대한 기록이지요. 작가 은유는 이미 드러난 세계의 받아쓰기라고도 표현합니다. 나의 기록을 매일 남기는 것, 이는 생각 근육을 키우는 것과 비슷합니다. 근육이 많으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해요. 이는 운동을 하거나 먹을 때, 몸의 효율이 높아짐을 의미합니다. , ‘글쓰기생각의 효율 높이기가 된다는 뜻이겠지요.

글을 쓰고 싶은 사람은 많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쓰는 사람은 드물어요. 막상 쓰려면 막히기가 일쑤죠. 유명한 작가들도 비어 있는 흰 종이를 볼 때가 두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 결심을 도울 글쓰기 코치와 함께 쓰는 친구가 있다면 어떨까요? 좀 더 즐겁게 읽고 쓸 수 있지 않을까요. 그들은 기꺼이 내 글의 첫 번째 독자가 되어줄 테니까요. 

이번 기수부터는 숨 고르며 글을 구상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계속 쓰기를 원하는 친구들은 자유글쓰기 게시판에 언제든 글을 쓸 수 있어요. 자기 속마음을 들여다보며 나도 몰랐던 ‘나’를 발견해보는거죠. 생각할 꺼리를 던져주는 글감에 대한 구상은 내 주변을 더욱 호기심있게 관찰하게 만듭니다. 이는 풍성한 일상, 풍성한 글을 만드는 원동력이 되겠지요. 여러분의 글쓰기 기초체력을 ‘청소년 글쓰기’ 모임에서 키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진행 방법

- 평일 5일간 글을 씁니다. (공휴일, 주말은 빠진 글을 보충합니다) 
- 코치가 올리는 글감을 활용하거나, 나만의 주제로 글을 씁니다. (5문장 이상 권장) 
- 1주차는 ‘나’를 정리하고, 2~4주차는 문장 쓰기를 연습하며, 글감을 활용한 글쓰기를 합니다.
- 글쌤은 여러분의 글을 읽고, 장점을 찾아 응원 댓글을 답니다. 
- 다른 친구들의 글을 온라인 카페에서 읽고, 친구들의 글에 ‘좋아요’나 ‘공감의 댓글’을 답니다. 


모임 일정

일정

글감

내용

1주차

는 어떤 사람인가

자기 소개 글쓰기

2주차

문학, 철학, 사회, 과학, 예술

, 신문, 사설, 칼럼 요약 / 단상 / 주제 글쓰기, 자유 글쓰기

3주차

문학, 철학사회과학예술

신문사설칼럼 요약 / 단상 / 주제 글쓰기, 자유 글쓰기

4

문학, 철학사회과학예술

신문사설칼럼 요약 / 단상 / 주제 글쓰기, 자유 글쓰기

 

모임 효과

- 4주 동안 꾸준한 글쓰기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글쌤의 글감 및 읽기 자료는 친구들의 생각을 확장하는 디딤판이 됩니다.  
-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쓴 뒤 글쓰기 친구들과 글을 나눌 수 있습니다. 
- 글쌤과 함께 쓰는 친구들의 응원은 글쓰기에 좋은 자극이 됩니다. 
- 나와 주변을 관찰하는 ‘시각’을 만들어갑니다.


모임 안내

기간 : 위 일정 참조 (토/일, 공휴일은 자유 글쓰기)
장소 : 온라인 (단톡방과 네이버 카페 활용)
대상 : 중학생 1~3학년, 고1
인원 : 20명 내외
문의 이메일(master@rws.kr)채널톡(하단우측 아이콘)

 

모임 리더 - 이인경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책통아 교사. 사범대 졸업 후 학교에서 사회, 역사, 지리를 가르쳤다. 인문학과 독서를 통한 진로교육을 고민하던 중 숭례문학당을 만났다. 교육청, 지역 사회와 도서관에서 독서토론 및 글쓰기 수업을 진행한다. 글쓰기로 위로받고, 글로 소통하는 삶을 추구한다. 아이들의 글에는 한없는 반짝임이 있다. 글쓰기 교사의 역할은 저마다의 색을 낼 수 있게 한없는 격려와 공감을 부어주는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쓰며 자기의 이유를 찾아 나서는 탐험가다. 그동안 <초등 방학 독서캠프>, <초등 글쓰기캠프>, <하루 한 곡>, <한 문단 글쓰기> 모임을 진행하고 있다. 



모임 후기

8기  ->  바로 가기
9기  ->  바로 가기
학부모  ->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