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토론 수업은 책을 매개로 ‘나’의 세계를 탐색하고 타인의 삶에 공감하며 내면적 성장을 다지는 모임입니다. 한 사람의 생각은 작고 미약하지만, 그 작은 생각들을 연결하면 변화를 추동하는 힘이 생기죠. 또래 친구들과 함께 토론하며 자신의 소리가 결코 작지 않음을 확인하고, ‘당연함’과 맞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음으로만 읽는 책은 삶으로 깊이 스며들지 못합니다. 자신이 포착한 지점을 타인에게 공유하고 나누는 과정에서 단단한 뿌리가 만들어 집니다. 초등단계에서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고, 그 언어가 타인의 마음에 닿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다면 건강한 의사소통 능력을 가진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독서는 지식을 습득하는 두뇌운동이 아닙니다. 다르게 생각하고, 유연하게 사고하며, 삶을 움직이게 하는 활동입니다. 숭례문학당 어린이 독서토론 수업은 지식 습득에 머무는 독서가 아니라 아이들의 시간을 책과 사유 채우고, 주체적인 존재로 나아가는 한 걸음입니다.
■ 모임 효과
- 책을 읽고 사유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목적이 있는 책 읽기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 생각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 질문하는 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 타인과 건강하게 소통하는 법을 배웁니다.
- 자신만의 세계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 진행 방식
- 책을 읽고 모임에 참여합니다.
- 온라인 ZOOM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납니다. (신청한 학생은 토론할 때 모두 비디오 화면을 켭니다.)
- 선정 도서에 대한 감상과 인상적으로 다가온 장면을 공유합니다.
- 독서과정에서 떠올린 질문들을 준비합니다.
- 모두의 질문에서 드러난 중심 키워드를 찾고, 책과 연결해봅니다.
- 논제를 중심으로 토론합니다.
■ 커리큘럼
회차 | 일정 | 14기 선정 도서 | 주제 키워드 |
1회차 | 7월 9일 | <바람의 소리를 들어라> 원유순 글, 김정은 그림, 해와나무, 2021년 | 창작 |
2회차 | 7월 23일 | <세상을 바꾼 착한 부자들> 유시나, 나혜원, 정우진, 서지원 글,| 상상의집, 2018년 | 인물 |
3회차 | 8월 6일 | <독립신문을 읽는 아이들> 문미영 글, 송효정 그림, 푸른숲주니어, 2017년 | 역사 |
4회차 | 8월 20일 | <고래가 삼킨 플라스틱> 김남길 글, 유남영 그림, 풀과바람, 2020년 | 환경 |
■ 모임 안내
일시 : 위 일정 참조 (격주 일요일)
시간 : 오전 9시 30분 ~ 11시
장소 : ZOOM (온라인)
대상 : 초등 3~4 학년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채널톡(하단우측 아이콘)
■ 진행자 - 오숙희
교육대학원에서 독서교육 전공.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심화과정 수료. 스피치지도사 1급, 독서 지도사 1급. 예술교육리더과정 수료. 도서관, 초중고, 교육기관 등 공공기관에서 독서토론을 진행했다. 청소년과 성인 대상 <연설문 필사> 모임을 진행했고, 초등 대상 <슬기로운 역사생활>, <온라인 어린이 글쓰기>, <칼럼으로 토론하기 중등반> 모임을, 성인 대상 <30일 낭독 습관>을 진행하고 있다. 책 속에서 뒹구는 삶을 꿈꾸며, 언제고 책장만 넘기면 만날 수 있는 세기의 대가들을 찾아 문을 두드리는 읽는 인간으로 살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