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은 자아형성, 판단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져다줍니다. 토론하면서 얻는 장점은 다른 사람의 다양한 의견을 들으면서, 폭넓고 입체적인 독서를 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책에서 각자 인상 깊게 읽은 부분을 나눌 수 있으며, 책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기회를 가집니다. 어떤 의견도 틀리다는 평가를 받지 않습니다. 혼자 읽을 때는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도 토론을 통해서는 알게 된다는 점도 큰 즐거움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말할 때는 귀를 기울여서 듣는 연습을 할 수도 있습니다. 토론하면서 누구의 생각이 옳다는 것이 아니라 각자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남과 경쟁하지 않는 토론은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나의 생각의 폭을 넓혀가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문학, 예술, 철학, 인권, 역사의 다양한 분야의 책을 함께 읽습니다. 교실 밖을 넘어 책으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아이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세상으로 나아가는 책읽기,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실천적 책읽기를 제안합니다.
모임 효과
- 다양한 책읽기를 통한 청소년기의 생각을 확장합니다.
- 비경쟁 독서토론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나누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게 됩니다.
- 깊이 있게 책을 읽으며,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게 됩니다.
진행 방식
- 먼저 정해진 책을 읽습니다.
- 온라인 줌(ZOOM)으로 진행됩니다.
- 읽은 책에 대한 별점과 소감, 논제를 통한 토론을 진행합니다.
도서 일정
일 자 | 작품 | 비고 |
1월21일 | <장하준의 경제학 레시피>(장하준, 부키,2023) | |
2월18일 | <그대를 어떻게 살 것인가>(요시로 겐자부로,양철북, 2012) | |
3월17일 | <종의 기원담>(김보영,아작, 2023) | |
4월14일 | <루시>(자메이카 킨케이드, 문학동네,2021) | |
일시 : 일요일 오후 8시 30분 ~ 10시
장소 : 온라인 (ZOOM)
대상 : 고등학생 1~2학년
인원 : 8명 내외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02-318-2032
진행자 소개 : 이혜령 코치
독토리더, 독서토론 강사, 세종시교육청 <청소년독서캠프>, 인천시교육청 중학생 독서토론책통자 강사,자기 주도 학습 강사, 독서지도사 .<청소년 독서토론><온라인 청소년독서토론><온라인 청소년단편소설>진행 중 아이들과 함께하는 독서토론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책으로 독서토론 진행을 하였습니다. 숭례문학당의 학습 모임에도 참여하면서 앎을 실천하는 삶을 살고자 합니다. 아이들의 세상이 지금 보다 더 나은 세상이 되기를 꿈꾸며 실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