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특강_청소년 글쓰기의 최전선 2기


여름방학 특강_청소년 글쓰기의 최전선


강의와 실습을 함께 합니다





여름방학은 여유의 시간이 생겼다고 좋아하지만 정신 차리고 보면 개학이 다가옵니다. 우리 아이들은 점점 더 자기 표현과 설득력 있는 글쓰기를 요구받지만, 학기 중에는 밀려드는 수행평가와 주요 과목에 대한 공부로 글쓰기를 훈련하기가 어렵습니다. 아이들은 글을 써보자고 하면 머리가 백지화되는 경험까지 소환합니다.

글이란 정제된 표현을 골라 쓰고
, 생각을 조리 있게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란 점에서 말하기보다 효과적인 소통수단입니다. 글을 잘 쓰고 싶긴 하지만, 내 생각을 잘 표현하기란 쉽지 않죠. 즉 문제는 내 생각을 글로 나타내는데 필요한 논리정연함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글을 쓰기 전 생각 정리가 먼저 필요한 상황을 마주합니다.

글쓰기는 단순한 글자의 나열이 아니라 생각한 것을 글로 표현하는 작업입니다
낱말을 연결해 문장을 만드는 사이 새로운 방향으로 생각이 전개되기도 하고명확하지 않았던 생각이 정리되면서 새로운 사실을 깨닫게 되기도 합니다이 과정에서 두뇌는 이미 알고 있던 지식을 활용하여 정보를 재조직하고취해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분류하며오랫동안 기억해야 할 것을 명료화하는 등 활동을 멈추지 않습니다한마디로 글쓰기는 고도의 정신 능력을 요구하는 행위입니다.

방학중 아이들이 글쓰기를 훈련할 수 있는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제안합니다. 아이들은 요약하고, 설명하며, 주장과 정리를 통해 자신의 글의 약점을 고치고 쓰는 훈련을 경험합니다.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글쓰기를 지도하는 강사들이 강의로 글쓰기에 대해 알려주고(온라인 줌) 온라인 공감의 실습과제와 첨삭을 통해 마감의 힘으로 글을 쓰게 합니다. 동년배 아이들을 볼 수도 있으니 글을 읽고 서로 성장함을 경험합니다.

오랫동안 글쓰기 현장에서 아이들을 지도해온 두 명의 강사가 이론과 실습
, 첨삭을 통해 청소년 여러분을 치열한 '글쓰기의 최전선'으로 안내합니다. 함께 쓰고 생각을 나누는 가운데 성장하는 내면의 힘, 글쓰기가 가져오는 그 놀라운 능력을 직접 경험해 보기 바랍니다.


주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주차 : 좋은 글을 선별해 보는 방법과 필사, 자기소개 글쓰기(6주차에 독후감 쓸 책)

- 2주차 : 요약하는 글쓰기 (비문학)_칼럼을 읽고 질문하기, 요약하기

- 3주차 : 요약하는 글쓰기 (문학) _ 문학작품을 읽고 요약하는 요령

- 4주차 : 설명하는 글쓰기 _ 6하원칙, 오레오(OREO) 글쓰기

- 5주차 : 주장하는 글쓰기 _ 내 생각은 어떻게 나의 것이 되었는가

- 6주차 : 글쓰기의 완성 _ 종합적 글쓰기(독후감상문)

*학교 수업 수행 평가에 대비하는 글쓰기를 직접 체험합니다.


모집 대상

- 중학교 진학을 앞둔 예비 중학생
- 보고서를 쓸 때 챗GPT의 도움이 절실한 중학생
- 수행평가 공포증이 앞서는 중학생
- 글쓰기가 고역인 학생
- 백색공포증(커서의 깜박임, 원고지)이 있는 학생
- 한국어로 글을 쓰는데 추가 부연 설명이 필요한 중학생


모임 효과

- 6주간 꾸준한 글쓰기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주제가 제시되지 않는 요일에는 썼던 글을 퇴고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 습관적 글쓰기로 글쓰는 사람의 경험과 사례를 모방합니다.
- 코치의 글감 및 읽기 자료 제공으로 논리적 글쓰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자소서나 보고서 등 실용적 글쓰기의 사례를 보고 좋은 글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논리적 사고를 향상시키며 표현이 정확해집니다.
- 코치의 응원과 함께 쓰는 친구들의 호응은 글쓰기에 좋은 자극이 됩니다.


진행 방법

- 매주 초, 월요일 강사들의 강의를 듣습니다. 3회간 글을 씁니다.
- 과정 초반, 주차별 글쓰기에 대한 개요 특강(온라인 회의 : )을 통해 진행 방법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 하루 10, 제시된 주제로 쓸 거리를 만듭니다.
- 논리적 글쓰기와 말하고 토론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릅니다.
- 코치는 여러분의 글을 읽고 공식에 맞게 첨삭을 진행합니다.
- 다른 친구들의 글을 온라인 카페에서 읽습니다.
- 응원과 공감의 댓글로 서로를 격려합니다.
- 6주간 모든 활동에 참가한 친구에게는 축하 선물로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 학부모 단톡방 운영으로 진행상황에 대해 공유해 드립니다.
* 온라인 카페는 아이들의 공간으로 남겨주세요.


진행 일정

- 매주 1회(월)는 온라인 줌(Zoom) 강의 : 90분 내외 진행. 방학 전후로 일정 조정 후, 강의로 논리적 말하기와 각자의 글에 대한 피드백
- 매주 3회(화/목/금)는 개인 실습으로 운영.

주차

주제

내용

1주차 (7.15~19)

좋은 글을 선별해서 보는 방법과 필사

작품을 분석하는 틀, 취향적 독서, 필사 자료 공유

2주차 (7.22.~26)

요약의 글쓰기

(비문학)

비문학이란? 비문학 지문을 읽는 요령

3주차 (7.29~8.2)

요약의 글쓰기

(문학)

문학의 요소, 비평적 읽기

4주차 (8.5~9)

설명하는 글쓰기

보고서용 글쓰기의 체계

5주차 (8.12~16)

주장하는 글쓰기

생각의 기원, 입장 정리, 논리적 주장과 체계적뒷받침

6주차 (8.19~23)

글쓰기 완성편

글감 정하기, 소재적 글쓰기 훈련으로 독후감상문 단락별 완성하기 


모임 안내

- 일정 : 위 일정 참조 (6주. 주말과 공휴일은 퇴고 시간)
- 장소 : 온라인 (카카오톡/네이버카페)
- 대상 : 논리적 글쓰기가 필요한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2학년 청소년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채널톡(홈페이지 하단 우측 아이콘)


진행자 조혜원 강사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책을 읽고 토론하고, 서평을 쓴다. 한 작가 전작 읽기나 벽돌책 읽기를 일삼아 한다. 지역사회와 도서관에서 독서토론 및 글쓰기 수업을 진행한다. ‘성장이라는 단어를 사랑하며, ‘공감을 즐기며 산다. 운동과 원서 읽기를 꾸준히 하여 몸과 건강, 언어력 향상을 추구한다.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믿으며 잘 전달되고 보존되도록 노력하는 어른이 되고 싶다. <어린이 청소년 서평 특강>, <청소년 영어원서 낭독>, <달리는 여자>, <COSMOS 원서 읽기>, <서경식 전작 읽기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