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온라인 독서토론 (초4-6) 12기

어린이 온라인 독서토론 (초4-6)

 

독서는 단순히 책을 읽는 활동만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보기와 생각하는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책을 많이 읽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닌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쇼펜하우어는 “독서란 자기 스스로 생각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대신 생각해주는 것이다. 우리는 저자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따라가는 것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이는 생각하지 않고 책을 읽으면 내용이 대부분 사라질 뿐만 아니라, 독서가 생각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날카로운 시선으로 바라보았습니다. 그래서 모티머 애들러는 혼자 읽기에 그치지 말고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토론을 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혼자 공부하는 이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답변은 간단하다. 

지혜를 추구하는 평생 공부를 가득 채울 만큼 풍성하고 실질적인 답변이다. 

간단한 답변이란 이것이다. 읽고 토론하라! 결코 읽는 데서 그치지 마라.”

- <평생공부 가이드> 中, 모티머 애들러


줌으로 하는 온라인 토론의 장점을 생각해볼까요? 오프 모임에서는 앞에 앉은 친구의 얼굴은 잘 보이지만 멀리 있거나 옆에 있는 경우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줌에서 친구가 발언할 때 눈으로 표정을 보면서 귀로 듣기에 시청각 정보를 받는 셈이라 보다 집중하게 됩니다. 토론하는 내내 서로 얼굴을 마주보며 시선을 맞춥니다. 온라인 만남이라면 공간이나 외부 환경에 제한을 받지 않고 언제나 모일 수 있으며 이동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토론을 온라인에서 해볼까요?


● 숭례문학당 비경쟁 독서토론

어린이들이 독서토론을 하면 다른 사람의 다양한 의견을 들으면서, 폭넓고 입체적인 독서를 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 각자 인상 깊게 읽은 부분을 나눌 수 있으며, 내용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기회를 가집니다. 어떤 의견도 틀리다고 평가 받지 않습니다. 혼자 읽을 때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도 토론을 통해서 알게 된다는 점도 큰 즐거움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말할 때는 귀 기울여서 듣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토론하면서 누구의 생각이 옳다는 것이 아니라 각자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남과 경쟁하지 않는 토론은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내 생각의 폭을 넓혀가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 모임 효과

- 깊이 있게 책을 읽는 효과가 있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된다.
- 독서습관을 익히고 독서력을 키운다.
- 독서토론하면서 사고력과 판단력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 토론을 통해 나와 다른 관점을 이해할 수 있다.
토론 후 감상문을 작성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 진행 방식

- 토론 전까지 책을 읽어옵니다. (2주간 1권 읽기)
- 온라인 ZOOM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납니다. (신청한 학생은 토론할 때 모두 비디오 화면을 켭니다.)
- 책을 읽을 땐 인상 깊은 부분을 표시합니다.
- 토론 전에 읽은 책 별점과 소감을 준비한다.
- 토론 할 땐 책 별점, 소감을 나누고, 준비된 논제에 맞춰 자기 의견을 말하고, 다른 친구의 생각을 듣습니다.
- 토론할 논제는 1~2일 전에 보냅니다.
토론 후 느낀 점이나 책 추천대상과 추천 이유를 쓰고, 각자의 글을 낭독합니다.
- 강사는 학생별로 글에 대해 피드백을 합니다.


  

  


■ 토론 일정

구분

날짜

도서

1

2월 25

<내 이름은 자가주>(퀸틴 블레이크 글그림, 마루별, 2005)

2

303

<마당을 나온 암탉>(황선미 글, 김환영 그림, 사계절,, 2002)

3

317

<당신의 기억을 팔겠습니까?>(강다민 글, 최도은 그림, 내일을여는책, 2020)

4

331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김진희 글, 손지희 그림, 문학동네, 2015)

5

414

<나의 미누 삼촌>(이란주 글, 전진경 그림, 우리학교, 2019)

6

428

<로테와 루이제>(에리히 캐스트너 글, 시공주니어, 2000)

  

■ 모임 안내 

- 기간 : 위 일정 참조 / 격주 일요일(90분 토론, 중간 10분 휴식)
- 시간 : 오후 4시 ~ 5시 40분
- 장소 : ZOOM (온라인)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 (우측 하단 아이콘)


■ 진행자 - 백소연 코치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평생교육사. 논술지도사. 12년째 독서토론논술을 지도하고 있다. 하고 싶은 일을 잘하기 위해 찾은 숭례문학당은 다양한 시선과 의미를 더하는 즐거운 놀이터가 되었다. <독서토론 고급과정>, <그림책 리더과정>, <예술교육 리더과정> 수료. 건강과 독서, 글쓰기를 통해 삶의 영양소를 채우고 있다. <책통자 아이들> 초등부 강사, <4주 운동습관>, <백소연의 어린이 글쓰기> 모임 진행. 서창도서관, 만수2동 어린이도서관, 소래도서관에서 성인과 초등부 비경쟁 독서토론 진행. 아이들이 책을 읽고 토론을 통해 생각그물을 엮어 사고력이 향상되고 글쓰기에 자신감이 올라갈 수 있도록 응원을 아끼지 않는다. 아이들과 함께 매일매일 성장을 꿈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