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쯤, 영문법
English Grammar Boost 5기
■ 우리는 왜 영어를 공부할까요?
영어는 글로벌 언어이며, 이를 통해 더 넓은 세상과 연결될 수 있다는 말이 과장처럼 느껴지시나요? AI의 발전으로 손쉽게 이용 가능한 번역기가 있으니 굳이 배우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러한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영어’라는 언어를 배우는 것에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1. 영어로 더 많은 지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된 영상, 책, 강의, 논문 등 다양한 자료들을 바로 이해할 수 있고, 이는 정보 습득과 개인적 성찰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영어는 경력 발전에 중요한 자산이며, 직장에서의 영어 능력은 다양한 기회를 창출함은 물론 더 넓은 직무 선택의 폭을 제공합니다.
3. 모국어 외의 언어를 배우면 사고의 폭이 넓어지며 이는 창의성과도 연결됩니다.
4. 다른 나라, 그들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생깁니다.
5. 해외 어느 나라에서나 영어는 더 많은 소통의 자유를 줍니다. 무엇보다 긴급 상황에서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영어는 유용한 자기표현 수단입니다.
■ 왜 ‘영문법’일까요?
시험을 위한 영문법 공부가 아닙니다. 책을 읽고, 말하기 위해 영어의 기초를 쌓는 것입니다.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이 영어를 빠르고 정확하게 습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영문법’입니다. 우리는 문법을 통해 단어들이 어떻게 결합되어 문장을 형성하는지, 다양한 표현들이 어떻게 문장으로 구성되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좀 더 명확하고 지적인 영어를 습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말하기,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추천 대상
1. 영어 문법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분
2. 영어 원서를 술술 읽고 싶은 분
3. 학습의 일관된 루틴을 만들고 싶은 분
4. 영문법 책 하나쯤 끝냈다는 성취감을 느끼고 싶으신 분
5. 아이에게 영어를 직접 가르쳐주고 싶은 학부모
6. 문장 이해력을 다지기 위해 영문법 학습이 필요한 학생
■ 책 소개
- Grammar in Use
- 캠브리지 대학에서 출판한 Grammar in Use는 3단계로 나눠져 있습니다.
- Basic/Intermediate/Advanced 중 각자 레벨에 맞는 책을 선정해주세요.
(처음부터 Advanced level을 하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Intermediate을 먼저 끝마쳐주세요.)
| 미국식 영어 | 영국식 영어 |
초급 | ■ Basic Grammar in Use - (영문 4th edition / 한글판 3rd edition) | ■ Essential Grammar in Use (4th edition) |
중급 | ■ Grammar in Use, Intermediate - (영문 4th edition / 한글판 3rd edition) | ■ English Grammar in Use (5th edition) |
고급 | ■ Advanced Grammar in Use - (영문 4th edition) |
■ 참고 도서 (선택)
진행자는 원서 한 권을 선택해 한 문장씩 그날의 문법이 책 속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 찾아 카톡에 올립니다. 참여자는 문장을 반복해 읽거나 필사, 암기하며 문장 이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이달의 참고도서: The Giver (Lois Lowry)
- 모든 것이 통제된 미래 사회. 사람들은 서로 갈등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똑같은 형태의 가족과 동일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주인공 조너스는 다른 모든 친구들처럼 열두 살 생일에 자신이 과거의 기억을 미래에 전달하는 ‘기억보유자’ (The Giver) 라는 직위를 부여받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 과정에서 그는 완벽한 사회를 위해 희생된 진짜 감정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뉴베리상과 보스톤 글로브 혼 북 명예상을 수상한 로이스 로우리의 명작을 원서로 만나볼까요?
■ 진행 방법
1. 각자의 레벨에 맞는 교재 (Grammar in use)와 공책, 참고도서(선택)를 준비합니다.
2. Basic-115 units (+부록) / Intermediate-145 units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하루 1 unit x 주 5회 x 4주 = 20 units
3. 참가자들은 매일 (월~금) 각자의 진도에 맞게 하루 1 Unit을 풀고 사진, 녹음으로 인증합니다. (카톡)
4. 인증과 함께 소감, 단상, 응원, 질문 등을 함께 올립니다.
5. 문제는 공책에 따로 푸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재를 한 번 풀고 끝내지 않고 2~3회 반복하면 좋기 때문입니다.
6. 매일 공부하기 힘든 분은 주말에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고 인증합니다. (5 units/a week)
7. 진행자는 참고도서를 지정해 그날의 문법이 책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 매일 카톡에 올리며, 각자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진도를 관리합니다.
8. 주 1회 온라인 모임을 통해 Quiz, Q&A, 응원의 시간을 갖습니다. (줌, 40분)
9. 선택 교재(The giver)를 읽고 완독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읽기 진도표를 공지에 올려드립니다. (원하시는 분 선택 참여)
■ 세부 일정
주차 | 날짜 | Unit | Zoom |
1 | 9/1(월)~9/5(금) | 5 units | 9/3 (수) 저녁 8시 |
2 | 9/8(월)~9/12(금) | 5 units | 9/10 (수) 저녁 8시 |
3 | 9/15(월)~9/19(금) | 5 units | 9/17 (수) 저녁 8시 |
4 | 9/22(월)~9/26(금) | 5 units | 9/24 (수) 저녁 8시 |
■ 모임 안내
- 기간 : 위 일정 참조
- 시간 : 매주 수요일 오후 8시 (40분)
- 장소 : 온라인 (줌, 단체 카톡방)
- 대상 : 전 연령
- 인원 : 15명 내외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 진행자 — 심승아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심화, 고급과정을 수료 후, 「한강 <채식주의자> 영문 읽기 과정」, 「한국대표단편 영문낭독, 우리말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마을 작은 도서관에서 초등 고학년 독서토론 과정도 운영했습니다.
영어 독서 토론 클럽 ‘입안의 가시 (A Thorn in my throat: TiT)’, 원서 낭독 북클럽, 공간,명랑독서회, Cheery Boooks, 달콤독서, 심화클럽 등 다수의 온라인/오프라인 독서 동아리 열혈 참가자 입니다. 도서관 봉사, 지역 아동 영어학습 봉사 등, 공부하고 책 읽고 글 쓰는 활동으로 분주합니다. 소소한 일상과 추억을 기록하는 브런치 작가로도 활동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