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브런치 독토가 열립니다. 가볍게 끼니를 때우듯 편안하게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브런치 독토’는 매월 한번, 진행자가 정한 책으로 자유롭게 밑줄과 소감을 나누는 북토크 형식의 자유토론 모임입니다. 좋은 책도 추천받고 부담없이 현장에서 토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책에 대한 아무말 대잔치를 두 팔 벌려 환영합니다. 마감일까지 진행자의 추천 책을 읽고 편하게 토론에 참여해보세요.
5월 브런치 독토 도서는 의료인류학자 송병기의 『각자도사 사회』입니다. 저자는 노화, 돌봄, 죽음을 연구하는 의료인류학자로 생애 말기 현장 연구를 해왔습니다. 책은 집, 노인, 돌봄, 호스피스, 콧줄, 말기 의료 결정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애 말기와 죽음의 경로를 추적합니다. 무연고자, 현충원, 웰다잉 등의 키워드를 통해 죽음을 둘러싼 국가와 개인의 관계, 관련 정책, 불평등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 저자 소개 - 송병기
의료인류학자. 파리대학교병원(AP-HP) 의료윤리센터와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에서 생애 말기 돌봄을 연구했다. 프랑스와 모로코의 노인요양원, 일본의 노인요양원 · 호스피스, 한국의 대학병원 · 호스피스 · 노인요양원 · 노인요양병원에서 현장 연구를 수행했다. 동료들과 함께 쓴 책으로 《죽는 게 참 어렵습니다》가 있다. 현재 죽음과 불평등의 관계를 의료, 금융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최근작 : <죽는 게 참 어렵습니다>,<각자도사 사회>
■ 모임 대상
- 책모임과 토론이 궁금하신 분
- 스테디셀러나 베스트셀러 외에 새로 출간된 도서로 이야기 나누고 싶은 분
- 논제가 있는 토론모임이 부담스러운 분
- 책을 매개로 따뜻한 환대와 소소한 유머를 만나고 싶은 분
■ 모임 효과
- 비경쟁 독서토론의 첫걸음이 두렵지 않게 된다.
- 온라인 책모임에 도전할 수 있다.
- 함께 읽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 매달 한 권, 엄선된 신간을 만날 수 있다.
■ 진행 방법
- 모임 3~4일 전 진행자가 카카오 단톡방을 만들어 줌 링크를 공유한다.
- 참여자는 지정일까지 공지된 책을 읽고 참여한다.
- 별점과 소감, 발췌를 정리하면 더 밀도있는 토론을 경험할 수 있다.
■ 모임 일정
- 일시 : 위 일정 참조
- 장소 : 온라인 (카카오톡, 줌)
- 인원 : 15명 내외(성인, 청소년 별도 진행)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채널톡(우측하단 아이콘 클릭)
■ 진행자 소개 - 이인경 리더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책통아 교사, 사범대 졸업 후 학교에서 사회, 역사, 지리를 가르쳤다. 인문학과 독서를 통한 진로교육을 고민하던 중 숭례문 학당을 만났다. 독토와 서평쓰기는 ‘자기의 이유’를 찾는 좋은 수단이다. 장르를 가리지 않는 취향을 지닌 자칭 한량, 타칭 베짱이. 교육청, 지역사회와 도서관에서 독서토론 및 글쓰기 수업을 진행한다. <청소년 온라인 글쓰기>, <한문단 글쓰기> <하루 한곡>, <초등 방학 독서캠프>, <초등 글쓰기 캠프> 진행.
허유진 리더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책으로 통하는 아이들> 교사, 책읽는 다둥이 맘. 책을 너무 좋아한 나머지 사남매를 키우면서도 책을 멀리하는데 실패했다. 아이들이 그림책을 읽을 나이가 될 때쯤 엄마가 아닌 책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유혹했다. 그것은 내가 읽고 싶은 책을 읽기 위해서였다. 책을 읽는 첫 번째 목적은 무조건 ‘재미’였던 것 같다. 지금은 재미를 넘어 ‘의미’를 찾기 위해 숭례문 학당에서 놀고 있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롤랑 바르트>, <수전 손택>, <에밀 졸라> 전작읽기 참여. 고전 북클럽 3년, 예술 영화 돌파하기/ 영화 리뷰 쓰기 참여. <W. G 제발트>, <판타지 북클럽>, <작가 수첩>, <희곡 읽기>, <카프카 전작읽기>, <그리스 로마 신화 읽기>, <토지 통필사>, <치유의 필사>, <어린이 글쓰기>를 진행. 도서관과 학교에서도 토론을 진행하며 틈틈이 소설쓰기를 공부하고 있다.
*브런치 독토 지난 도서 리스트
2021년
4월 친애하는 나의 집에게
5월 어린이라는 세계
6월 연년세세
7월 지구인만큼 지구를 사랑할 수 없어
8월 달까지 가자
9월 여름의 빌라
10월 숲속의 자본주의자
11월 불편한 편의점
12월 밥은 먹고 다니냐는 말
2022년
1월 야간비행
2월 방금 떠나온 세계
3월 임포스터
4월 1차원이 되고 싶어
5월 요즘 것들
6월 이완의 자세
7월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8월 대한민국 인구트렌드
9월 자두
10월 H마트에서 울다
11월 아버지의 해방일지
2023년
1월 쇳밥일지
2월 이토록 평범한 미래
3월 언어가 삶이 될 때
4월 경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