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로마 신화》 함께 읽기


그리스-로마 신화함께 읽기


 



그리스-로마 신화는 기독교 성경과 더불어 서양 문명의 두 기둥이었습니다. 문학, 역사학, 인류학, 심리학 등 서양 학문과 사상의 원천이 되어 회화, 조각, 건축, 음악 등 예술 분야에도 풍부한 영감과 창의성을 제공해왔습니다. 오늘날에는 소설, 드라마, 영화, 게임 등 대중문화에서 마르지 않는 샘처럼 끊임없이 매력적인 모티브를 제공하는 스토리텔링의 근원이 되고 있습니다- 출판사 서평

 

그리스-로마 신화 속에는 이 모든 인간들의 절박한 사연이 불멸하는 신들의 오만한 여유와 맞물려 살아 숨쉽니다. 그 속에는 어려서 읽고 들은 모든 것과 그보다 더 많은 것이 담겨 있고, 어려서는 의식하지 못한 철학적인 사유와 사회문화적 의미가 켜켜이 숨어 있습니다- 김현진 서울대 교수

지금까지 해밀턴만큼 그리스의 영광과 로마의 장엄함을 생생하게 되살린 작가는 없다.“

뉴욕타임스

 

이디스 해밀턴은 탁월한 혜안과 식견을 바탕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이야기한다.

인간의 본성을 파헤치는 영원하면서도 늘 새로운 이야기로 신화를 재탄생시켰다.“

더 뉴요커




이디스 해밀턴 (Edith Hamilton)

세계적인 신화 스토리텔러이자 교육자, 작가인 이디스 해밀턴은 1867년 독일 드레스덴에서 미국인 부모 밑에서 태어나 미국 인디애나주 포트웨인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1896년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브린모어 예비학교 교장직을 시작으로 26년 동안 매년 약 400명의 학생을 지도했다. 1922년 교장직에서 은퇴한 뒤 그리스 희곡에 관한 학술 논문을 집필해 출간하기 시작했다. 63세인 1930년에 고대 그리스와 현대 세계의 유사점을 비교 분석한 그리스의 방식을 출간, 큰 성공을 거두었다. 1932년 출간한 로마의 방식도 큰 사랑을 받았다. 뒤이어 이스라엘의 선지자들(1936), 진리의 증인: 그리스도와 그의 해석자들(1949), 아이스킬로스와 에우리피데스의 번역본인 세 편의 그리스 희곡(1937), 그리스 문학의 위대한 시대(1943), 신의 대변인(1949), 그리스의 반향(1957) 등을 출간했다.


추천 대상

- 그리스-로마 신화 읽기에 여러 번 도전했으나 끝내 완독하지 못한 분
- 원전에 가까운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고 싶은 분
- 명화나 조각 등 서양 예술 작품 속에 등장하는 신화의 이야기에 관심이 많은 분
- 신화를 통해 인간 본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하고 싶은 분


모임 효과

- 방대한 분량의 그리스 로마 신화를 완독할 수 있습니다.
- 수많은 신화 속 등장인물과 이름의 달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명화나 조각 등 서양 예술 작품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서양 고전과 역사의 배경을 깊이 있게 통찰할 수 있습니다.


진행 일정

일정

도서

비 고

1주차

1~ 4

- 카카오톡

세부 일정은 단톡방 공유

2주차

5~ 10

3주차

11~ 16

4주차

17~ 21


진행 방식

- 리더는 오전 9시까지 리드문을 올려드립니다.
- 회원들은 일정에 따라 4주간 매일 책을 읽습니다(주말 제외).
- 회원들은 매일 단톡방에 오늘의 한 문장과 단상을 기록합니다.
- 리더는 다양한 관련 자료를 제공하여 회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완주할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모임 안내

- 기간 : 위 일정 참고 (4)
- 장소 : 온라인 (카카오톡)
- 인원 : 20명 내외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 (우측하단 아이콘)


운영자 : 서주영 리더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및 심화 과정 수료.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일을 하면서 읽고, 쓰는 일이 천직임을 깨닫게 되었다. 우연히 발을 들인 숭례문학당에서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학습 모임을 경험하면서 자아를 성찰하고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중이다. 현재 지역사회 아동가족상담센터 자문위원, 교육청 위원 활동 등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실천하려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