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질문공략 1기
— 구조적으로 접근하는 글쓰기 —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을 갖는 일’입니다.
우리는 글을 쓰며 생각의 지점을 발견하고, 글을 고치면서 거친 생각을 다듬어 냅니다. 좋은 글에는 글쓴이의 질문이 담겨 있으며, 그 질문은 글쓴이와 독자를 넓고 깊은 사유의 세계로 이끌어 줍니다. <청소년 질문공략>은 오랜 기간 <청소년 글쓰기>를 지도해 온 글쌤만의 노하우로,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그 질문에 답하는 과정을 통해 생각의 갈래를 정돈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일상에서 만나는 다양한 글을 통해 문제의식을 발견하고, 자신만의 질문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생각을 더욱 구체화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질문공략>은 주어진 글을 읽고, 구체적인 질문을 작성하고, 그에 대한 답을 단계별로 구성하는 글쓰기 훈련입니다. 학생들은 “질문 선정 ▶ 자료 조사 ▶ 문단 쓰기 ▶ 퇴고”의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가며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글을 완성합니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 표현력, 논리적 사고,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역량을 기르며, 나아가 타인과 소통하고, ‘나’에 대한 이해 및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갑니다.
■ 진행 일정
구분 | 활동 |
1일차 | 질문 뽑기/질문 다듬기 |
2일차 | 질문 심화하기 |
3일차 | 문단 작성하기 및 단락별 퇴고 |
4일차 | |
5일차 | |
6일차 | |
7일차 | 전체 글 읽기 및 수정 |
8일차 | 나의 글 최종 점검 및 최종 게시판에 글 공유 |
9일차 | 상호 칭찬 활동 |
10일차 | 칭찬 및 피드백을 반영하여 최종 수정 및 보완 |
*위 일정을 4주 동안 2회 반복합니다.
■ 모임 효과
- 4주 동안 꾸준한 글쓰기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질문에서 글 한 편에 이르기까지 문장과 문단을 쓰는 법, 고치는 법을 익힙니다.
-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쓴 뒤 글쓰기 친구들과 글을 나눌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카페 게시판을 통해 자신의 글을 모을 수 있습니다.
- 글쌤은 지속적인 개별 댓글 피드백으로 글쓰기 과정을 안내합니다.
- 함께 쓰는 친구들의 응원과 피드백은 글쓰기에 좋은 자극이 됩니다.
■ 모임 안내
- 기간 : 2025년 1월 6일~31일 (평일 진행, 주말‧공휴일 제외)
- 장소 : 온라인(학부모 단톡방, 네이버 카페)
- 대상 : 청소년 글쓰기를 경험해본 학생, 중2~고1
- 인원 : 10명 이내
- 문의: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 진행자 — 글쌤 이인경
숭례문 학당 독서토론 리더, 책통아 교사, 사범대 졸업 후 학교에서 사회, 역사, 지리를 가르쳤다. 인문학과 독서를 통한 진로 교육을 고민하던 중 숭례문학당을 만났다. 교육청, 지역사회와 도서관에서 성인과 청소년을 중심으로 독서토론 및 서평쓰기, 자기소개서 쓰기 수업을 진행한다. 아이들의 글에는 한없는 반짝임이 있다. 글쓰기 교사의 역할은 아이들이 저마다 색을 내도록 한없는 격려와 정확한 공감을 부어주는 것이다. 혜화동 동네책방 소원책담에서 함께 읽고 쓸 이들을 기다린다.
<하루 한곡>, <초등 방학 독서 캠프>, <초등 글쓰기 캠프>, <한문단 글쓰기>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