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4문장 <오레오> 글쓰기
글쓰기는 ‘문해력’과도 관계가 깊습니다. 단어와 문장을 배열하여 생각을 전달하는 과정은 논리력과 관계있기 때문입니다. 논리력, 즉 설득력 있게 글을 쓰려면 초등학생시기부터 적절한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이런 훈련을 거친 사람은 자동적으로 생각하는 힘이 길러집니다. 결국 문해력과 사고력도 같이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글쓰기의 원천은 생각하는 능력입니다. 생각하지 않고서는 절대로 글을 쓸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생각하는 능력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글쓰기는 삶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은 글을 쓰며 자신의 마음과 삶, 타인과의 관계를 가꿀 수 있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동문학가 이오덕은 자신의 책 <이오덕의 글쓰기>(양철북, 2017)에서 “삶의 문제를 생각하고, 삶의 문제를 풀어가고, 그래서 삶을 높여가는 모든 활동이 글쓰기”라 했습니다.
또한 글쓰기는 단순한 글자의 나열이 아니라 생각한 것을 글로 표현하는 작업입니다. 낱말을 연결해 문장을 만드는 사이 새로운 방향으로 생각이 전개되기도 하고, 명확하지 않았던 생각이 정리되면서 새로운 사실을 깨닫게 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두뇌는 이미 알고 있던 지식을 활용하여 정보를 재조직하고, 취해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분류하며, 오랫동안 기억해야 할 것을 명료화하는 등 활동을 멈추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글쓰기는 고도의 정신 능력을 요구하는 행위입니다.
아이들은 초등 3학년을 지나면 듣기 말하기 쓰기 교과를 통해 학교에서 글쓰기에 대해 다 배웁니다. 다만 논리적 사고의 기초단계로 생각하는 법을 경험하지 못했을 뿐이죠. 초등 고학년이면 아이들은 자신이 읽고 경험하고 배운 것을 분별하고 이해하고 정리해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하루 10분씩 오레오 공식을 활용하여 짧은 글을 쓰며 논리적으로 생각하도록 연습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미국에서는 초등학교 때부터 논리적 글쓰기를 가르칩니다.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려면 논리적으로 글을 쓰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10분 4문장 글쓰기> 모임은 미국 아이들이 학교와 집에서 연습하는 오레오 라이팅 기법(OREO Writing Method)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릅니다. 하버드생이 4년 내내 배우는 논리적 사고 기법에 따른 글쓰기 비법을 오레오 공식 하나로 정리하여 쉽고 재밌고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1. O (의견, 주장 제시하기) ~하려면 ~하라
2. R (주장에 대한 근거, 이유)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
3. E (근거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사례) 예를 들면~
4. O (앞서 주장한 의견을 강조) 그러니 ~하라
참고 : <초등학생을 위한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유노라이프)
진행 방법
평일 5일간 글을 씁니다. (주말, 공휴일은 보충의 시간입니다.)
하버드 대학생이 쓰는 논리적 글쓰기 수업방식을 ‘오레오4줄 공식’으로 정리하여 알려줍니다.
하루 10분, 제시된 주제로 4줄의 오레오 공식으로 쓸 거리를 만듭니다.
오레오 식의 칼럼 기사 읽기를 통해 사고력을 향상시킵니다.
4문장을 서술하여 1문단의 짧은 글을 완성합니다.
논리적 글쓰기와 말하고 토론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릅니다.
코치는 여러분의 글을 읽고 공식에 맞게 첨삭을 진행합니다.
다른 친구들의 글을 온라인 카페에서 읽습니다.
응원과 공감의 댓글로 서로를 격려합니다.
모임 일정
| 월요일 | 화요일 | 수요일 | 목요일 | 금요일 |
분야 | 그림, 사진, 미디어 | 음악 | 사설, 사회비평 | 영화, 영화비평 | 창의적글쓰기 첫문장제시형 |
모임 효과
4주간 꾸준한 글쓰기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금요일은 주간 썼던 4단락을 모아 하나의 주제에 대한 에세이 초고로 작성해 봅니다.
코치의 글감 및 읽기자료를 제공으로 논리적 글쓰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논리적 사고를 향상시키며 표현이 정확해집니다.
코치의 응원과 함께 쓰는 친구들은 글쓰기에 좋은 자극이 됩니다.
나와 주변을 관찰하는 ‘시각’을 만들어갑니다.
향후 기수에서는 다른 관심사로 확장해 가며 논리적 사고의 확장을 추구합니다.
모임 안내
기간 : 위 일정 참조 (토, 일, 공휴일은 퇴고의 시간)
장소 : 온라인 (단톡방, 네이버 카페 활용)
대상 : 초등학생 4~6학년 (2022년 기준)
인원 : 20명 내외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전화 02-318-2032
모임 리더 : 조혜원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책통아 교사. 책을 읽고 토론하고, 서평을 쓴다. 지역사회와 도서관에서 독서토론 및 글쓰기 수업을 진행한다.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맹신하고, 지금 자신도 성장중이라 여긴다. 운동과 원서 읽기를 꾸준히 하여 몸과 건강, 언어력향상을 추구한다.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이 논리력을 만날 때의 짜릿함을 좋아한다. <청소년한문단글쓰기><어린이영어원서읽기>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