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특강_청소년 글쓰기의 최전선


겨울방학 특강_청소년 글쓰기의 최전선


강의와 실습을 함께 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더 능숙한 자기표현과 설득력 있는 글쓰기를 요구받습니다. 하지만 학기 중에는 밀려드는 수행 평가와 주요 과목 공부로 글쓰기를 따로 훈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 점에서 겨울방학은 평소에 하지 못한 글쓰기 공부를 차분히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입니다.


글쓰기는 단순한 글자의 나열이 아니라 생각한 것을 글로 '논리정연하게' 표현하는 작업입니다. 아이들은 글을 써보고 싶어도 막상 쓰려고 하면 머릿속이 하얗게 변하는 경험을 자주 합니다. 그 원인이 대개는 무엇을 써야 할지 생각 정리가 안 되어 있고, 그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연하게풀어쓰는 훈련도 안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개설하는 <겨울방학 특강_청소년 글쓰기의 최전선>은 아이들에게 쓰고 싶은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 그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글로 풀어쓰는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내용을 요약하고, 설명하며, 주장과 정리로 자기 글을 완성해가는 일련의 단계를 차근차근 배우고 익히게 될 것입니다.


오랫동안 글쓰기 현장에서 아이들을 지도해온 두 명의 강사가 이론과 실습, 첨삭을 통해 청소년 여러분을 치열한 '글쓰기의 최전선'으로 안내합니다. 함께 쓰고 생각을 나누는 가운데 성장하는 내면의 힘, 글쓰기가 가져오는 그 놀라운 능력을 직접 경험해 보기 바랍니다.


*주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주차 : 좋은 글을 선별해서 보는 방법과 필사, 자기소개 글쓰기

- 2주차 : 요약하는 글쓰기 (비문학)_칼럼을 읽고 질문하기, 요약하기

- 3주차 : 요약하는 글쓰기 (문학) _ 문학작품을 읽고 요약하는 요령

- 4주차 : 설명하는 글쓰기 _ 6하원칙, 오레오(OREO) 글쓰기

- 5주차 : 주장하는 글쓰기 _ 내 생각은 어떻게 나의 것이 되었는가

- 6주차 : 글쓰기의 완성 _ 종합적 글쓰기 (독후감상문)

*학교 수업 수행평가에 대비하는 글쓰기를 직접 체험합니다. 


 모집 대상

 - 중학교 진학을 앞둔 예비중학생
 - 보고서를 쓸 때 챗GPT의 도움이 절실한 중학생
 - 수행평가 공포증이 앞서는 중학생
 - 글쓰기가 고역인 학생
 - 백색공포증(커서의 깜박임, 원고지)이 있는 학생
 - 한국어로 글을 쓰는데 추가 부연 설명이 필요한 중학생


 모임 효과

 - 6주간 꾸준한 글쓰기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주제가 제시되지 않는 요일에는 썼던 글을 퇴고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 습관적 글쓰기로 글쓰는 사람의 경험과 사례를 모방합니다.
 - 코치의 글감 및 읽기 자료 제공으로 논리적 글쓰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자소서나 보고서 등 실용적 글쓰기의 사례를 보고 좋은 글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논리적 사고를 향상시키며 표현이 정확해집니다.
 - 코치의 응원과 함께 쓰는 친구들의 호응은 글쓰기에 좋은 자극이 됩니다.


 진행 방법

 - 매주 초, 월요일 강사들의 강의를 듣습니다. 3회간 글을 씁니다.
 - 과정 초반, 주차별 글쓰기에 대한 개요 특강(온라인 회의 : )을 통해 진행 방법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 하루 10, 제시된 주제로 쓸리를 만듭니다.
 - 논리적 글쓰기와 말하고 토론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릅니다.
 - 코치는 여러분의 글을 읽고 공식에 맞게 첨삭을 진행합니다.
 - 다른 친구들의 글을 온라인 카페에서 읽습니다.
 - 응원과 공감의 댓글로 서로를 격려합니다.
 - 6주간 모든 활동에 참가한 친구에게는 축하선물로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 학부모 단톡방 운영으로 진행상황에 대해 공유해 드립니다.
 * 온라인 카페는 아이들의 공간으로 남겨주세요


 진행 일정

 - 매주 1회(월요일)는 온라인 줌(Zoom) 강의 : 오전 중 90분 내외 진행 (오전 10시 시작 예정. 참가자들과 협의해 조율) 

 - 매주 3회(화/목/금)는 개인 실습으로 운영.

주차

주제

내용

1주차 (1.8.~12)

좋은 글을 선별해서 보는 방법과 필사

작품을 분석하는 틀, 취향적 독서, 필사 자료 공유

2주차(1.15.~19)

요약의 글쓰기

(비문학)

비문학이란? 비문학 지문을 읽는 요령

3주차(1.22~26)

요약의 글쓰기

(문학)

문학의 요소, 비평적 읽기

4주차(1.29.~ 2.2)

설명하는 글쓰기

보고서용 글쓰기의 체계

5주차(2.5. ~ 16)

주장하는 글쓰기

생각의 기원, 입장 정리, 논리적 주장과 체계적뒷받침

6주차(2.19.~23)

글쓰기 완성편

글감 정하기, 소재적 글쓰기 훈련으로 독후감상문 단락별 써서 완성하기 


 모임 안내

- 일정 : 위 일정 참조 (, , 공휴일은 퇴고의 시간)
- 장소 : 온라인 (카카오톡/네이버카페)
- 대상: 논리적 글쓰기가 필요한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1,2학년 청소년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채널톡(하단 우측 아이콘)


 진행자 조혜원 강사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책을 읽고 토론하고, 서평을 쓴다. 한 작가 전작 읽기나 벽돌책 읽기를 일삼아 한다. 지역사회와 도서관에서 독서토론 및 글쓰기 수업을 진행한다. ‘성장이라는 단어를 사랑하며, ‘공감을 즐기며 산다. 운동과 원서 읽기를 꾸준히 하여 몸과 건강, 언어력향상을 추구한다.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을 믿으며 잘 전달되고 보존되도록 노력하는 어른이 되고 싶다. <어린이 청소년 서평특강><어린이 영어원서 읽기><달리는 여자><COSMOS 원서 읽기> 진행.


 진행자 - 최선화 강사

교학상장(敎學相長)을 좋아하는 숭례문학당 강사이자, 아이들과 책을 통해서 이야기를 나눈 지 20년이 되어가는 책샘이다. 도서관, 학교, 문화센터, 교습소 등에서 성인과 학생들에게 NIE 학습, 독서토론 수업, 책만들기를 진행했다. 학당에서 리더, 심화, 고급과정을 수료했고, <루이스 세풀베다 전작 읽기>, <서경식 전작 읽기>, <조지오웰 전작읽기> 모임 등에 참여했다. 학당에서 <포토테라피 사진놀이>, <50인의 그림책 작가>, <김금희 전작 읽기>를 진행했으며 <식물의 재발견>, <작가중심으로 그림책읽기> <걷기의 재발견> 모임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