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식 PD의 <소셜미디어로 인플루언서 되기>
우리 모두 미디어가 되자!
100세 인생의 시대, 수십 년의 기대 수명이 내게 선물처럼 주어진다면,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저는 여러분에게 미디어 창작자의 길을 안내하고 싶습니다. 1980년대 공대를 다니던 제가 영업사원으로 일하다 외대 통역대학원에 진학했습니다. 1990년대 말 동시통역사는 고수익 전문직이었습니다. 하지만 남의 말을 옮기기보다 나의 이야기를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어 1996년 MBC PD 공채에 도전했습니다.
예능과 드라마 프로그램을 제작하던 저는 오랜 시간 대학에서 피디 지망생들을 가르쳐 왔습니다. 신문사 기자나 방송사 피디의 취업 문은 바늘구멍입니다. 좌절하는 청춘들에게 매스 미디어가 아니라 소셜미디어에서 길을 찾아보자고 권했습니다. 방송사 피디가 되어야만 영상을 만드는 게 아니다. 유튜브에서는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고요. 하지만 언론사 정규직 입사를 꿈꾸는 20대에게 소셜미디어는 대안이 될 수 없었습니다.
소셜미디어 창작자의 길을 몸소 체험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2011년에 블로그를 열고, 매일 아침 글을 쓴 결과, 2012년 ‘다음Daum’에서 선정한 베스트 블로거가 되었습니다. 블로그에 쓴 원고를 모아 낸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가 2017년에 종합 베스트셀러 10위에 올랐습니다. 블로그로 저자가 된 경험에 대해 쓴 <매일 아침 써봤니?>도 화제의 책이 되었습니다. 책 소개 유튜브 채널 진행을 맡아 1년 만에 구독자 6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시작한 덕분에 저의 노후대비는 든든해졌습니다. 무엇보다 저의 노후에는 이제 일과 공부와 놀이가 함께 합니다. 미디어 창작자에게는 하루에도 공부와 일과 놀이가 순환합니다. 재미난 콘텐츠를 찾아보는 건 놀이입니다. 직접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공부를 하고요. 그 결과 직접 작업물을 만들어 내놓는 일의 즐거움까지 맛보게 됩니다.
어려서 TV를 보며 연예인을 꿈꾸지만, 화려한 무대의 삶은 무지개 너머 저 멀리에 있는 것 같아요. 커서 영화를 보며 은막의 삶을 꿈꾸기도 하지만, 그 역시 쉽지는 않지요. 소셜미디어의 시대, 인플루언서는 누구나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삶에서 얻은 깨달음이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고 위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은퇴 후의 세컨드 커리어, 미디어 창작자에 도전하지 않으시렵니까?
추천 대상
- 평소 블로그나 유튜브를 즐기시는 분
- 자신이 배운 것을 남에게 나눠주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 은퇴 후, 취미를 겸한 새로운 직업의 기회를 찾는 분
수업 방식
- 매주 한 권의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 자신에게 맞는 미디어 플랫폼을 함께 찾아봅니다.
-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 기획안을 만듭니다.
커리큘럼
1주차 <매일 아침 써봤니?>(김민식/위즈덤하우스)
2주차 <나만의 콘텐츠 만드는 법>(황효진/유유)
3주차 <회사 말고 내 콘텐츠>(서민규/마인드빌딩)
4주차 <아이 엠 미디어>(하대석/혜화동)
강좌 안내
기간 : 위 일정 참고 / 매주 목요일
시간 : 저녁 8시 - 10시
장소 : 온라인 (ZOOM)
인원 : 15명 내외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전화 02-318-2032
강사 소개 - 김민식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대학원을 졸업하고, 재미난 직업을 찾다가 1996년 MBC 공채에 지원해 예능 피디로 입사했다. 태생이 남을 웃기기 좋아하는 딴따라인 탓에 매일같이 신나게 연출했더니 청춘 시트콤 《뉴논스톱》으로 백상예술대상 신인상, 드라마 《내조의 여왕》으로 백상예술대상 연출상을 공동 수상하기도 했다. 시트콤과 드라마 만드는 게 제일 재미있던 연출자였으나 엄혹한 2012년, 얼결에 MBC 노조 부위원장을 맡았다가 대기발령 및 정직 6개월의 징계를 받는 바람에 연출 길이 막히게 된다.
달아날 것인가, 맞설 것인가. 심지어 상대는 청와대를 등에 업은 회사 사장님과 그의 호위무사들이다. 즐겁게 사는 게 모토였던 그에게 피할 수 없는 싸움이 닥친 셈이었다. 그는 체념과 순응을 물리치기 위해, 끝까지 싸워 이기기 위해 동료들과 ‘웃음 터지는 싸움’을 작당한다. 싸우는 중에도 지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글을 썼다. 그때 쓴 글들을 모았더니 20만 독자가 선택한 베스트셀러 저자가 되었다. 지은 책으로는 《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 《매일 아침 써봤니?》, 《영어 책 한 권 외워봤니?》, 《공짜로 즐기는 세상》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