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경의 청소년 글쓰기> 40기


이인경의 청소년 글쓰기 40기


— 글감이 있는 글쓰기 —

 

세상에서 하나뿐인 내 글은 오직 나만 쓸 수 있는 나에 대한 기록이지요. 작가 은유는 이미 드러난 세계의 받아쓰기라고도 표현합니다매일 나의 기록을 남기는 것은 생각근육을 키우는 과정입니다. 근육이 많으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해요. 이는 운동을 하거나 먹을 때, 몸의 효율이 높아짐을 의미합니다. , ‘글쓰기생각의 효율 높이기가 된다는 뜻이겠지요.

글을 쓰고 싶은 사람은 많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쓰는 사람은 드물어요. 막상 쓰려면 막히기가 일쑤죠. 유명한 작가들도 비어 있는 흰 종이를 볼 때가 두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 결심을 도울 글쓰기 코치와 함께 쓰는 친구가 있다면 어떨까요? 좀 더 즐겁게 읽고 쓸 수 있지 않을까요. 그들은 기꺼이 내 글의 첫 번째 독자가 되어줄 테니까요.

주변에서 벌어지는 여러 현상을 생각하고 생각거리를 던져주는 매일의 글감은 내 주변을 둘러보게 만듭니다
. 이는 풍성한 일상, 풍성한 글을 만드는 원동력이 되겠지요. 미처 몰랐던 를 발견하는 첫걸음이 됩니다. 여러분의 글쓰기 기초체력을 청소년 글쓰기 온라인 모임에서 키워보세요.


 

● 진행 방법

- 평일 5일간 글을 씁니다. (공휴일, 주말은 빠진 글을 보충합니다.) 
- 글쌤이 올리는 글감을 활용하거나, 나만의 주제로 글을 씁니다. (5문장 이상 권장)
- 글쌤은 여러분의 글을 읽고 장점을 찾아 댓글을 달거나, 필요한 경우 첨삭 지도를 합니다. 가급적 밀리지 않아야 첨삭 지도를 제때 받을 수 있습니다. 기한이 많이 지난 글은 첨삭하지 않습니다.
- 1주차는 ‘몸풀기’ 글쓰기, 나를 소개하는 글쓰기를 진행하고
- 2~3주차는 문장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스스로 글쓰기를 익힙니다.
- 
4주 차에는 주제글쓰기를 진행합니다.
- 다른 친구들의 글을 읽고, 친구들의 글에 '좋아요'나 '공감의 댓글'을 답니다.


● 모임 일정

일정

글감

내용

1주차

워밍업 글쓰기

에 대해 생각하기.

주변을 묘사하는 글쓰기

2주차~3주차

다양한 분야(철학, 사회, 과학, 예술, 문학)의 글 읽고, 쓰기

나만의 주제를 뽑아 글쓰기

, 신문, 사설, 칼럼의 요약, 단상, 주제글쓰기

4주차

에피소드 중심 글쓰기

수행평가에 도움받기 위한 씨앗 단락 작성하기


● 모임 효과

- 4주 동안 꾸준한 글쓰기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글쌤의 글감 및 읽기 자료는 친구들의 생각을 확장하는 디딤판이 됩니다.  
-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쓴 뒤 글쓰기 친구들과 글을 나눌 수 있습니다. 
- 글쌤과 함께 쓰는 친구들의 응원은 글쓰기에 좋은 자극이 됩니다. 
- 나와 주변을 관찰하는 ‘시각’을 만들어갑니다.


● 모임 안내

- 기간 : 2024129일 ~ 2025117 (평일 진행, 주말공휴일 제외)
          ▶ 1223일부터 13일까지 2주간 쉬어갑니다.
- 장소 : 온라인(단톡방, 네이버 카페)
- 대상 : 청소년 글쓰기를 처음 접하는 학생, 예비 중1~ 3
- 인원 : 20명 이내
-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 모임 리더 — 글쌤 이인경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 책통아 교사, 사범대 졸업 후 학교에서 사회, 역사, 지리를 가르쳤다. 인문학과 독서를 통한 진로 교육을 고민하던 중 숭례문학당을 만났다. 교육청, 지역사회와 도서관에서 독서토론 및 성인 에세이 쓰기, 청소년 자기소개서 쓰기 수업을 진행한다. 아이들의 글에는 한없는 반짝임이 있다. 글쓰기 교사의 역할은 아이들이 저마다 색을 내도록 한없는 격려와 정확한 공감을 부어주는 것이다. <하루 한곡>, <초등 방학 독서 캠프>, <초등 글쓰기 캠프>, <한문단 글쓰기> 진행.


<모임 후기>

8기  ->  바로 가기
9기  ->  바로 가기
학부모  ->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