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샘의 서평 중급 과정 후기


줌 서평 중급과정 소감


이** : 글쓰기 첫걸음부터 시작하여 서평쓰기 기초, 중급과정을 이어서 수강하고 있습니다. 많이 부족한 글쓰기지만 강사님의 친절하신 설명과 격려로 꾸준히 수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 내용의 책을 읽고 토론하고 글을 쓰는 과정에서 독서의 즐거움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참여하려고 합니다. 


최** : 서평쓰기 첫걸음에서 중급 과정으로 올라와 책에 대해 소감을 나누는 시간이 더 해져 수강생들과 함께 책을 다양한 관점으로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었습니다. 서평을 합평하며 서로를 통해 배우는 시간이 뜻깊습니다. 선정도서 역시 우리 삶에 중요한 양분이 되어 수업이 끝나고도 긴 여운이 남습니다. 앞으로도 중급 과정에 계속 참여하여 다양한 책을 더 읽어보고 이야기를 나누고 글을 쓰고 싶습니다!


김** : 이 수업을 통해서 책을 더 깊이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고 토론을 하는 것도 책을 만나는 좋은 방법이지만 서평을 쓴다는 것은 책의 내용에 흠뻑 빠져 그것을 다시 내것으로 소화하는 깊이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그동안 읽고 싶었지만 엄두가 안나던 책들도 읽고 함께 수업을 들었던 선생님들의 서평을 합평하면서 글을 쓰는 데에 두려움을 줄이고 용기를 얻었습니다. 과정을 섬세하게 운영해 주신 윤석윤 선생님과 함께 수업한 선생님들 모두 감사합니다,!


이** : 서평 초급은 독서와 서평의 차이를 배우는 과정이라면 서평 중급 과정은 본격적인 서평쓰기로 인내를 요구하는 과정이다. 한 권의 책을 읽고 분석한 뒤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일은 쉽지 않았다. 강사님의 채찍과 동료들의 따뜻한 격려가 어우러져 나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서평쓰기의 마력에 빠져들게 되었다. 강사님과 함께 수업한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최** : 평소 읽어보지 못한 분야의 책을 함께 읽으며 생각의 폭을 확장하는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부족한 글 솜씨이지만 강사님의 섬세한 코칭으로 회를 거듭하면서 글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읽고 쓰기를 함께 할 수 있는 서평 수업으로 주제적 글쓰기를 향상할 수 있어 뜻깊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 강사님이 서평쓰기에 대해 기억해야 할 부분을 반복적으로 짚어주시면서 문장마다 고쳐야 할 부분을 구체적으로 피드백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퇴고할 때마다 어떻게 고칠지 방향이 나오니 퇴고할 맛(!)이 납니다. 계속 블로그와 오마이뉴스에 올리고 있어요. 힘들게 쓴 만큼 보람이 있고 자존감도 올라갑니다. 일단 서평을 써냈다는 사실만으로도요. 함께 쓰는 분들이 있어서 가능했던 과정이었어요. 다들 너무 수고 많으셨어요.


김** : 서평의 논리적 구성과 각 단락의 구성방법을 알아가는 수업이었습니다. 글을 쓸 때 꼭 기억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합평으로 다른 분들의 글과 강사님의 피드백은 무엇보다 큰 깨달음의 시간이었습니다. 선생님의 해박한 지식으로 생각을 넓힐 수 있는 시간은 이 과정의 백미였던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박** : 함께 나눌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서평이란 무엇인지를 알게 되니 어떻게 써야 할지에 대한 감각이 조금 생긴 듯합니다. 여전히 서평 글쓰기는 힘들지만 합평 덕분에 즐겁기도 합니다. 모두 좋은 시간 보내세요.


배** : 글쓰기 1도 몰랐던 저가 겁도 없이 서평수업을 신청했는데 실천에 옮긴 것 중 선택과 집중이 최대한 발휘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선생님의 꼼꼼한 수업 진행과 피드백이 저한테 많은 자극이 되어 글쓰기에 살짝 욕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 뿜뿜이 글쓰기에 대한 자존감으로 이어질 것 같아서 행복합니다. 다른 분들의 서평과 비교되어 사알짝 그렇기도 하지만, 이 부분이 제일 크게 작용되어 수업의 깊이가 더해지기도 합니다. 선생님 덕분, 여러분 덕분입니다. 다시 뵙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